신아속보
벌초! 안전수칙 지켜 사고 예방을
벌초! 안전수칙 지켜 사고 예방을
  • 신아일보
  • 승인 2007.08.2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순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금년은 장마가 지난 후에도 유난히 비가 자주 내리는 한해가 되었다. 이상기후 현상이라고들 하지만 무덥고 습한 날씨 덕에 사람들은 싫어했지만 산과 들판에 풀이 무성한 것을 보니 풀은 좋아했던 것 같다. 매년 추석을 앞둔 이 시기가 되면 우리들은 조상의 묘소를 찾아 벌초도 하고 차례도 지내어 조상님 은덕에 감사함을 표한다. 매년 벌초를 할 때가 되면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소홀이하여 크고 작은 사고들이 많이 발생한다. 그로인해 많은 사상자들이 생겨나 조상님께 감사를 표할 좋은 날이 슬픈 날로 변하기도 한다.
벌초하기 전에 작업 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한번 생각해보면 크고 작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벌초 시에는 긴팔 옷을 입고 신발은 등산화 및 작업화를 신고 안면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하며, 풀이나 잡초가 우거져 앞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긴 막대기 같은 것으로 작업할 곳을 미리 헤쳐 벌집, 뱀, 돌부리 등이 있는지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 후 작업을 해야한다.
예초기 사용 시 칼날이 돌에 부딪혀 티지 않도록 주의하고 유사시를 대비하여 혼자가지 말고 두 사람이상 같이 가는 것이 좋으며 작업도중에 벌집이나 뱀 등이 발견 되었을 때는 무리하게 스스로 제거하려고하지 말고 그 즉시 119에 신고하여 구조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다.
금년 벌초 시에는 이 안전수칙을 꼭 지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여 벌초하는 날이 좋은 날로 기억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