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오픈프라이머리 놓고 ‘충돌’
與 지도부, 오픈프라이머리 놓고 ‘충돌’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2.05.3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박 vs 친박’, 입장차 여전
새누리당 지도부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놓고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친이계 중 유일하게 지도부에 진출한 심재철 최고위원이 두 차례의 토론회 결과를 놓고 경선 룰 변경에 대한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지만 친박계 지도부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심 최고위원은 3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2일과 30일 열린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대한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네가지 정도가 문제점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심 최고위원은 우선 역선택의 문제와 관련해 “작은 규모의 선거는 역선택으로 결과가 뒤집힐 수 있지만 대선 같은 전국단위 대규모 선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였다”고 전했다.

그는 또 “현재 당원·대의원 투표율도 14% 가량인데 상대당 후보를 떨어트리기 위해 자기 일까지 제껴두고 투표가 가능하겠냐”며 “여야가 동시에 경선을 치르거나 사전등록을 통해 어느 한쪽 정당의 후보만 선택토록 하면 아무런 문제점이 없다”고 강조했다.

심 최고위원의 발언이 끝나자 정우택 최고위원을 시작으로 친박계 지도부는 곧바로 반격에 나섰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심 최고위원이) 토론회에서 나온 찬반의견을 고루 제시하는게 타당하다고 본다”며 “어감상 오픈프라이머리로 가야하고 문제점이 없는 것처럼 말씀하신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일부 의원들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는데 이 문제는 당내에서 공감대 모아 나가야될 민감한 사안”이라며 “이를 국회로 옮기면 야당의 공세까지 끌어들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혜훈 최고위원도 “흥행 때문에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자는 것은 우리 국민들을 포장만 보고 중요한 선택을 하는 분들로 폄하하는 발상”이라며 “중요한 것은 경선이 아니라 본선인데 분열의 씨앗을 만들수 있는 룰 전쟁은 경계하고 신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