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계 최고수준 SW 품질인증 획득
KT, 세계 최고수준 SW 품질인증 획득
  • 신아일보
  • 승인 2007.08.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통신업계 최초 CMMI 최고 단계인 ‘레벨5’
KT는 국제 소프트웨어(SW) 품질인증 규격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최고 단계인 레벨5를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CMMI는 우수 소프트웨어·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미국 국방성이 카네기멜론 대학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에 의뢰해 개발한 품질인증 기준으로 SW 개발뿐 아니라 시스템설계, 하드웨어, 시스템운영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품질인증 모델이다.
KT IT본부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2003년 CMMI 레벨3, 2005년 CMMI 레벨4를 획득한 데 이어 올해 CMMI 레벨5을 획득했다. 또한 일부 조직, 프로젝트 단위의 CMMI 인증이 아니라 전사차원의 IT조직을 대상으로 이를 달성했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KT는 국내 SW 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SW 분리발주 제도를 도입해 정보시스템 구축시 HW도입, SW구매, 시스템 개발(SI)을 각각 분리하고 SW 도입에 대해서는 별도의 표준화 과정과 도입절차를 적용해 지난해에만 15개 기술분야 35건의 SW 분리발주를 했으며 국산 SW 구매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
또한 CMMI 레벨5 인증 획득을 위해 육성한 인력들을 활용해 SW 품질역량 향상이 필요한 KT IT서비스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무상 컨설팅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