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건의 이루어진 시만 추진해야 된다”
“통합건의 이루어진 시만 추진해야 된다”
  • 동두천/김명호기자
  • 승인 2012.04.2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두천 ‘의.양.동’ 통합 “시민무시 처사” 반발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24일 의정부시 가능농협 회의실에서 체제개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두천·양주·의정부시의 시장, 시의회의장, 찬성측과 반대측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간담회가 후에는 시·군통합에 대해 전화를 통해 주민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6월말까지 의·양·동 통합에 대한 기본안을 확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동두천시는 이에대해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시달한 ‘통합건의관련 매뉴얼’에서 “지역주민의 자율적인 의사를 최대한 존중한다”고 밝히고 있음에도 통합 건의가 이루지지 않은 동두천시를 포함하여 의·양·동 통합을 다시 추진하는 것은 동두천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시는 통합건의가 이루어진 의정부시와 양주시만을 대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전화를 통해 시민여론조사를 추진하는 것 자체도 반대하는 이유는 “최근 국회의원 선거의 출구조사에서도 나타난 것과 같이 여론조사에서 의외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듯이 전화여론조사를 믿을 수가 없음”을 강조했다.

또한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서 일방적으로 시.군 통합을 추진하는 행위는 중앙행정기관이 지방자치단체를 하부기관으로 밖에 여기지 않고 있는 증거라며, 이같은 행위는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을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는 행위로써 법률적 검토등을 통해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12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된 의·양·동 통합건의 서명(대표 이종임)은 마감시일인 2월 15일까지 서명부를 제출하지 않았고, 동두천시는 이에 대해 각하사유에 해당되어 건의가 무산되었음을 밝힌바 있다.

같은 시기에 의정부시와 양주시는 통합건의가 유효서명인수를 넘어섬에 따라 건의서를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 제출했다.

따라서 동두천시는 통합건의가 이루어진 의정부시와 양주시만을 대상으로 통합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함께 통합추진측과 대립각을 세워왔던 의·양·동통합반대책위원회(위원장 홍인식) ‘동두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지난 2월 16일 6,120명의 반대서명을 받아 동두천시, 경기도,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