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불꽃 경쟁’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불꽃 경쟁’
  • 문경림기자
  • 승인 2012.03.2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경기·전남·충북등 4개 지자체 통합설명회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받기 위한 강원, 경기, 전남, 충북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벼랑끝 경쟁을 벌인다.

지식경제부는 27일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신청한 이들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통합설명회를 개최됐다.

이번 통합설명회는 해당 지자체가 지난 해 민간평가결과에서 지적된 사항을 보완하고 산업단지에 대한 국토해양부와의 사전협의 결과를 반영해 제출한 수정 개발계획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민간평가단은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이들 4개 지자체의 개발계획을 검토했으나 경제자유구역 지정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이 없다며 부적합 지구 제척 등을 통해 향후 발전가능성 및 조기 개발 가능성이 확보돼야 지정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혀 이들 지자체의 입장이 급하게 됐다.

평가회는 오전 12시부터 지경부 6층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이들 4개 지자체가 민간평가단에게 개발계획과 관련 사항을 설명하고 평가위원이 질의에 답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들 4개 지자체는 지난해 7월 기준으로 총 178.9㎢에서 53.5㎢로 70.1%를 축소하는 등 일부 계획을 보완 제출했다.

우선 강원도(가칭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는 수정 개발계획을 통해 저탄소 녹색 소재산업 및 명품관광 기반조성으로 환동해권 경제중심지 육성을 위해 강릉 동해 삼척 일원 등 총 14.67㎢, 경기도(경기경제자유구역)는 서해안 융복합 중심지, ‘뉴 비지니스' 거점 육성을 위해 시흥 화성의 경기만 일대 총 7333㎢의 지정을 신청했다.

또한 전남(서남권 경제자유구역)은 섬 관광, 해상풍력 산업 허브 조성을 위해 신안 지역 총 18.4㎢, 충북(충북 경제자유구역)은 항공물류 중심의 동북아 첨단산업 허브 육성을 위해 청주 청원 충주 일원 13.06㎢의 지정을 요청했다.

지경부는 민간 평가와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5월중 경제자유구역위원회(위원장 지경부 장관)에 지정 대상 후보지를 선정하고 선정된 후보지는 개발계획안을 수정 보완한 후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공식 지정할 방침이다.

김성진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이번 평가는 지정시 성공 가능한 확실한 지역을 지정할 것"이라며 “지정요건에 따라 공정하고 엄밀하게 평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