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활동 강화
靑,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활동 강화
  • 신아일보
  • 승인 2007.07.14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주변국가간 주요 협의 등을 총괄 조정
북한 판문점대표부 대표가 북·미 군사회담을 열자고 제의한 가운데 정부는 외교통상부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의 활동폭을 넓히는 동시에 남북 및 주변국간 주요 협의는 청와대에서 총괄 조정할 방침임을 밝혔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북·미 군사회담 제의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오전에 제안이 됐다. 지금 정리된 입장을 말할 단계는 아니다. 정리가 되면 논평하겠다”며 이같은 계획을 설명했다.
천 대변인은 “정부는 6자회담과 한반도 평화체제 협상을 대비해 한반도 평화교섭본부를 한시적으로 설치했다”면서 “그간 외교부 북미국장이 (본부장을)겸임했는데 별도로 본부장을 두고 활동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가 (평화체제 협상 등을)주관하고 관계부처간 업무를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 대변인은 특히 협상 대표의 이원화로 인한 비효율성 지적에 “(물론)청와대에 안보정책조정회의가 있지만 안보정책실은 외교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통일부 등 다른 부처와 관계가 있다”고 설명한 뒤 “현재 시행부서인 외교부에 겸임돼 있던 것을 다시 보임함으로써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출범한 외교통상부 산하 한반도평화교섭본부는 아래에 핵외교기획단과 평화체제교섭기획단을 두고 있으며,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될 경우 주로 종전선언과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북미·북일 관계정상화 그리고 남북정상회담 등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