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이란 제재,속 타는 기업들
높아지는 이란 제재,속 타는 기업들
  • 박재연기자
  • 승인 2012.02.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기업 '비상'...정부,지원방안 마련 고심
미국을 중심으로 한 이란 추가제재가 이어지면서 국내 기업에게도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유 업계는 이란산 원유 수입 차질은 물론 수입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이란으로 수출하는 기업 역시 대응책을 마련하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더욱이 대기업의 경우 사태를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이란과 거래가 전부인 중소기업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란 추가제재에 대해 "우리나라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미국에 협조할 것"이라며 "현재까지 구체적인 수치가 오고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란 추가제재 동참 수위에 업계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정유업계의 경우 현대오일뱅크와 SK에너지가 수입하고 있는 이란산 원유 10%의 대체 수입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고도화설비를 통해 저급의 이란산 중질유를 고품질로 재생산, 역수출을 통해 이윤을 낸 만큼 대체 수입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란으로 수출하는 기업들도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기업들도 다양한 모델을 수출하고 있으며 섬유와 기계부품 등을 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들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더욱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발표한 '대(對) 이란 추가제재에 따른 수출기업 지원 방안'에 따르면 이란에 수출하는 국내 기업 2150개사 중 중소기업이 2107개사로 98%에 해당한다.

전체 수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란 수출 의존도가 자사매출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은 300여 개 사로 이란제재가 현실화할 경우 중소기업에 피해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이란 추가제재로 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정부와 유관기관이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나섰다.

우선 지경부는 '2012년 미국 국방수권법' 발효에 따라 대(對)이란 수출입 및 원유수급 차질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대책반은 이 법의 시행이 석유와 비석유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코트라도 지난 16일 유관기관 및 이란 수출기업들이 모여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배창헌 코트라 정보조사본부장은 "국제사회의 이란재재 강화로 이란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들의 고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업 환경이 유사한 대체시장을 발굴하고, 무역사절단, 전시회, 포럼 등의 다양한 관련 사업을 추진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최소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