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서한문 소통’ 통했다
안희정 지사 ‘서한문 소통’ 통했다
  • 충남/김기룡기자
  • 승인 2012.02.2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유류피해 지원·과학벨트·도청 이전등 성과 거둬
안희정 충남지사의 서한문 소통이 서해안 유류피해사고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입지, 충남도청사 신축비 예산 등 주요 사안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일 충남도에 따르면 안 지사는 2010년 취임과 동시에 도 주요인사 2000여명에게 ‘민선5기 충남도정의 목표와 방향’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한데 이어, 같은 해 12월 7일 국무총리에게 서한문을 보내 서해안유류피해사고 관련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지난해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위해 1월23일 민주당 의원에게, 3월3일 16개 시도지사 및 의장에게 각각 서신을 띄웠다.

또, 같은 해 7월16일 민주당 국회의원에게 충남도청사 신축비 및 내포신도시 조성사업 지원, 7월26일 16개 시도지사에게 선진지방분권국가 실현을 위해 ‘지방분권특별위원회 설치 제안’, 10월10일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2반에게 도청사 신축비 정부예산 확보지원, 11월23일 국토해양부장관과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및 3당 정책위의장에게 부도 공공건설주택 임차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개정안 신속 처리를 요청하는 서한문을 각각 발송했다.

이에 따라 안 지사의 서해안 유류피해사고 관련 서한문 발송 직후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유류오염사고특별대책위원회가 개최됐다.

충남도와 피해주민의 입장을 정부 차원의 주요 안건으로 상정시키는 성과를 거둔 셈이다.

또, 안 지사와 충남도가 제창한 ‘지방분권특별위원회 설치’ 역시 지난 1일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최종 의결돼 실질적인 지방자치분권을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펼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안 지사는 서한문을 비롯한 다각도의 활동을 통해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라는 민주당의 당론을 정하는데 크게 기여,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무대로 한 안 지사의 스킨십과 소통노력은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극적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5일 충남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는 행안위원들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충남도청 이전 국비가 당초 정부안 394억원에서 630억원이 증액된 1024억원이 예결위로 넘어가며 도청이전 국비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도 관계자는 “서한문은 도지사의 전방위적 소통노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며 “지사의 메시지는 단순히 충남도의 입장만이 아닌 국익과 균형발전이라는 명분과 원칙을 환기하고 있기 때문에 공감도가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