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지 않는 박사들
돌아오지 않는 박사들
  • 신아일보
  • 승인 2007.06.1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재 중 4분의 1만이 귀국의사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딴 고급 인재들이 귀국 의사가 점점 희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미국 과학재단(NSF)의 박사 학위 취득자 자료분석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딴 인재 중 4분의 1만이 귀국의사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귀국하는 비율이 1995년 69.5%에서 2002년에는 48.7%크게 하락했다 향후 체류계획에는 73.9%가 현지에 머물겠다고 뜻을 밝혔다. 연구개발에 가장 많은 투지를 하는 곳은 기업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에게 기업은 대학 정부출연기관에 이은 3순위 대상 밖에 되지 않는다.
자율성이 없고 단기 성과에만 집착해 오히려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돼있다. 한국이 자랑하는 정보기술(IT) 분야에서도 응용 기술만 있을 뿐 원천기술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우수인재 확보에 열을 올리면서도 정작 이들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또 자녀 교육이 어렵다는 점이다. ‘기려기 아빠’를 만들어 내는 한국 교육의 경쟁력이야 말할 나위도 없지만 외환 위기 이후 과학기술 개발에도 어설픈 경제논리가 적용되면서 연구활동 하기만 어려운 환경이 돼 버렸다.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원들이 예산과 프로젝트를 따기 위해 이곳저곳 뛰어 다녀야할 신세로 전략했다 비효율과 방만한 경영은 막으려면 경쟁과 성과 위주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용역 수주를 위해 연구원들을 밖으로 내모는 그런 방식은 곤란하다. 그 뿐만 인가 정권이 바뀌면 으레 국책연구소 통폐합 얘기가 흘러나오다 시한부 생명과 같다. 틈만 나면 대학을 기웃거릴 수밖에 없다. 적극적인 지원과 육성책이 없는 성과 위주 시스템이 과학기술 인력을 밖으로 내모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요즘 중국은 베이징에 중관춘(中關村) 이라는 기술개발 구역을 설정하고 회사와 연구소를 설립한 뒤 외국에 있던 인력을 귀국시키고 있다고 한다. 70만 명의 연구원이 일하고 있는데 이중 유학생 출신 석 박사가 8500명에 이른다.
중국이 자본을 집중하고 핵심인력을 모으고 제도적 뒤받침을 한다면 한국을 앞지를 날이 머지 않았을 너무나 당연한 일이 아닌가. 반면 독일의 전문직들은 관료주의와 세금 압박 등으로 모국을 등진다는 소식이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우리사회는 많이 변했다. 젊은 층은 농업 광업 공업에 종사하기보다 서비스 산업이나 편안한 일에 종사하기를 더 원한다.
이공계 지원자와 핵심기술을 가진 과학기술자가 줄었다. 이들이 외국에 있는 경우 30-40년 전과 같이 애국심에 호소할 수도 없다. 더 많은 금전적 보상을 하거나 더 좋은 생활 및 연구환경을 조성해 주는 곳으로 주저하지 않는 과학기술자를 탓할 수 없다.
정부나 사회는 창의적 핵심과학기술자가 보람되게 일하는 환경을 만들었는지 반성해야 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조성만이 이들의 발길을 한국으로 돌릴 수 있을 것이다.
경제가 발전했다고 해서 과학기술의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장기적이고 일관된 계획 아래 꾸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우리가 신생 분단 국가에서 세계11위 경제대국으로 도약한 배경에는 가난 속에서도 적극적인 교육투자를 통해 우수인재를 양성 한 인프라구축이 선행 됐던 것처럼 기업에도 인재야말로 경쟁력 과 생존력확보에 가장 중요한 요소다.
특히 무한 경쟁의 환경을 뚫고 나갈 수 있는 야성(野性)이 중요하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획일적인 교육’을 지목하면서 붕어빵 찍어내기 식의 현행 교육제도로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력과 창의성을 지닌 인재를 만들어 낼 수 없다는 얘기다. 이 회장은‘1명의 천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천재 부국론’에 비춰보면 어쩌면 당연한 지적일지도 모른다.
사실 공교육이 경쟁력을 상실하면서 인재양성의 부담을 모두 기업이 떠맡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박사도 ‘산업화시대 근로자양성을 위한 공장식 교육방식을 고집한다’며 다변화된 교육제도와 내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육이 다양화 다변화를 억압하고 ‘평등코드’단일화에 충고한 것이다.
토플러 박사는 ‘무엇보다 관료주의의 폐단이 하루 빨리 사라져야 하면 교육제도 역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에서 사학의 자율적인 운영은 방해하고 대학입시를 틀어쥐고 미주알 고주알 간섭하는 것도 바로 관료주의의 병폐이다. 교육은 과료주의부터 풀어주지 않고서 ‘획일화’ 방식의 교육을 바로 잡을 수 없다.
우리는 고교 평준화가 30년 넘게 유지돼온 지금 공교육을 죽었고 사교육은 갈수록 비대해진다. 평준화 정책이 오히려 교육기회의 평등 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불러온 것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은 되살리려면 평준화를 폐지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걱정을 하는 이유는 한국의 미래가 걱정되기 때문이다.
경제가 발전했다고 해서 과학기술의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장기적이고 일관된 계획아래 꾸준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이제 자유무역협정 (FTA)의 파도를 타고 지구촌 전체가 하나의 공동체이자 무한 경쟁시장이 됐다. 따라서 거대한 자본이나 아이템도 그 자체로써 기업의 이익을 보장 해줄 수는 없으며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최고 인재만이 세계무대에서 극복 할 수 있다.
훌륭한 인재는 최대의 경쟁력이다. 창의적이고 연구개발환경 또는 제도에 한계를 느꺼 한국을 떠나고 공장마저 하나씩 한국을 등지면 텅 빈 나라서 기대할 수 있는 미래는 암울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