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학원 김문기 설립자 정이사 선임 승인” 촉구
“상지학원 김문기 설립자 정이사 선임 승인” 촉구
  • 강원/김성수기자
  • 승인 2012.01.1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지대 학생동아리 및 영서대 총학과 시민단체, 교과부 장관에 요구
상지대학교 학생단체와 지역 사회단체들은 10일 오전 교육과학기술부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지학원 김문기 설립자에 대한 정이사 선임 승인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학교법인 상지학원 상지대학교 김문기 설립자의 명예회복으로 이사회 복귀 걸림돌 없다”며 “교과부 장관은 김문기 설립자의 이사회 복귀를 즉각 승인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상지학원 탈취자(상지대 비대위 등)들이 18년간 유포한 김문기 설립자 음해 및 비방이 검찰에 의해 모두 허위로 밝혀졌다”며 상지대 유재천 총장이 명예훼손으로 벌금 500만원에 약식 기소됨 점을 들어 덧붙였다.

이들 단체들은 김문기 설립자의 상지학원 이사회 복귀에 대해 상지영서대학교에 대한 수십억 원대의 기숙사 신축부지 및 장학금 기탁과 중국 천진공업대학과의 국제교류협력 체결 그리고 상지대학교에 장학금을 비롯한 수백억원대 투자의사를 밝힌 점을 강조했다.

또 유재천 총장의 파면 이유로 ▲무자격 불법 총장 ▲교과부와 사분위에 의해 선임 이사회 부정 ▲정부 상대 ‘이사선임처분 취소소송’ 패소 ▲비대위(위원장 정대화)의 폭력 및 범죄행위 옹호 ▲이사회의 정당한 직무상 명령 불응 등을 지적했다.

그리고 학교법인 상지학원 상지대학교, 상지영서대학교, 상지대관령고등학교, 상지대학교 부속한방병원에 대해 “18년간 책임도 없고 권한도 없는 임시이사들과 총장을 세워놓고 친목단체에서 권력단체로 둔갑한 상지대 교수협의회(상지대 비대위)가 보직을 독점하며 운영돼왔다”고 폭로했다.

이어 “그 결과 지난 8월부터 약 2개월에 걸친 감사원 감사에서 수많은 비리가 적발됐으며, 수년에 걸쳐 1억원이 넘는 거액의 등록금을 횡령한 학생지원처 교직원 이모(6급, 과장)씨가 지난해 12월 14일 검찰에 구속됐고, 이에 대해 ‘빙산의 일각’이란 구성원들의 자조 섞인 목소리가 메아리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교과부에 대해 “학교법인 상지학원 상지대학교 김문기 설립자 명예회복과 동시에 이사회 복귀 걸림돌이 사라졌다”며 “사분위는 상지학원 정이사 과반수가 추천한 김문기 설립자를 정이사로 선임하고, 교과부 장관은 이를 즉각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유재천 총장 및 상지대 비대위만 없으면 학교법인 상지학원 및 상지대학교는 눈부신 발전을 이룩할 것을 확신한다”며 “정부의 정상화 결정에 불복종하며 학원 정상화를 방해하는 유재천 총장 및 상지대 비대위는 상지대의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전체 구성원에게 사죄하고 즉각 물러가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들 단체들이 밝힌 현재 검찰 수사 중인 사건은 ▲2011.7.12. 김문기 설립자 상지영서대 특별장학금 및 수십억 원의 기숙사 신축부지 기탁식 업무방해 ▲2011.8.16. 새벽. 설립자 부부에 대한 조직적 복면 테러행위 ▲2011년 10월 6일 및 11월 28일 등 2회의 이사회의장 불법 난입점거 및 이사회 방해(아시회 고소) ▲2011.11.29. 법인사무국 불법 난입점거 및 폐쇄 ▲2011.12.13. 이사회 해체투쟁 전개 등이다.

강원도 장애인역도연맹(회장 이희준) 및 대한민국 무공수훈자회 원주시지회(회장 김길래)등 김문기 상지학원 설립자의 복귀를 염원하는 237개 시민단체연합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김문기 상지학원 상지대학교 설립자의 학원경영 복귀를 지지한다”고 지지의사를 표명했다.

상지학원의 조속하고 완전 정상화 염원 서명재학생 4394명 대표 상지대 학생동아리 O·U·T 및 상지영서대 총학생회는 “우리는 미래 우리의 모교인 상지대와 상지영서대의 완전 정상화와 발전을 위해 김문기 설립자의 이사회 참여만이 유일한 대안임을 확신한다”며 “김문기 설립자를 즉시 정이사로 승인해달라”고 교과부 장관에게 강력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