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차관 “금융업 인허가 획기적 개선”
재경차관 “금융업 인허가 획기적 개선”
  • 신아일보
  • 승인 2007.06.0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금융기관 해외진출 관련 규제도 철폐, 완화”
김석동 재정경제부 1차관은 지난 8일 “외국계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인허가 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국제경제학회 주최 ‘하계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이 같이 말하고, “금융업의 인허가 절차와 관행을 투명화, 신속화해 금융사의 부담을 경감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본시장통합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정을 계기로 인허가 관련 법령과 감독규정을 정비해 재량적 판단의 여지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국 금융기관에 대한 정기적인 방문 조사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국내 금융기관의 해외진출과 관련된 규제도 철폐, 완화할 것"이라며 “금융지주회사, 사모투자펀드(PEF)의 해외진출과 관련된 제약 요인도 완화하겠다"고 했다. 또 “펀드를 통한 해외투자에 대해서도 각종 규제 완화와 제도적 보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금융 분야 뿐 아니라 일반기업의 대외진출 활성화를 위해서도 제도적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그는 밝혔다. 경제자유구역과 관련, 김 차관은 “‘동북아 교육·의료허브'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외국 교육·의료기관을 유치하는 등의 주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유무역협정(FTA) 정책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캐나다, 인도,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ASEAN) 등과의 FTA를 조속히 타결짓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중국과의 FTA 추진에 대비해 한중 FTA 공동연구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FTA로 일시적 경영애로가 나타날 수 있는 제조업·서비스업 부문에 대해서는 무역조정지원제도와 사업전환촉진제도를 활용해 구조조정을 지원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