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재창출 VS 정권탈환
정권재창출 VS 정권탈환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2.01.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동 2012… 여, 이반된 민심 회복 … 야, 대선 준비작업 박차
오는 12월19일에 실시될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여야 정치권의 움직이 가속화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내년 4월 19대 총선과 12월 대선을 겨냥해 박근혜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당 전열을 새롭게 정비하고 인재영입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한나라당은 지난 달 15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가결, 박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또 당헌 제92조에 명시된 후보자의 자격에 대해 단서 조항을 달아 박 전 대표가 대선에 출마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뒀다.

박 위원장은 외부인사 6명과 내부인사 4명 등 모두 11명 규모로 비대위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비대위 외부인사로는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 조동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 이양희 성균관대 법학대학원 교수,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 이준석 클라세스튜디오 사장 등을 선임했다.

당내 인사로는 쇄신파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으며, 친박(박근혜)계가 배제했다.

이는 계파를 초월해 올 총선과 대선에서 반드시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비대위 구성 이후 비대위원들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할 과제로 정책·인적쇄신과 이명박 정부와 차별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일부 비대위원들은 MB(이명박) 정부와 선긋기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얻고, 차별화된 정책을 내놓아 노선을 달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원들의 이 같은 주장은 MB 정부와 차별을 강조하면서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등에 대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사건을 정면 돌파, 이반된 민심을 회복해야 내년 총선과 대선의 승리를 이룰 수 있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한편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범 야권도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 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달 20일 열린 ‘민주진보통합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를 시작으로 통합작업을 본격화했다.

민주당, ‘혁신과통합’,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한국노총 등과 박원순 서울시장, 김두관 경남지사 등은 지난달말 야권통합 추진기구와 통합정당 추진 일정을 구체화했다.

민주당은 야권통합 결의를 위한 민주당 임시전국대의원대회(전대)를 지난 11일 열고 통합안을 의결했다.

새롭게 탄생한 야권통합 정당은 ‘통합민주당’으로 당명을 결정,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민주통합당은 오는 15일 경기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컷오프를 통과한 9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경선을 치러 대표를 포함, 선출직 최고위원 6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민주통합당은 지도부 경선 후보들의 합동유세와 TV토론회를 개최,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민심잡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2011년 12월 현재 승기(勝氣)는 야권으로 기운 추세라는게 정치 전문가들의 공통된 평가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비대위는 지난달 27일 10·26 재보선 때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사건과 관련, 최구식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하는 등 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기득권 포기 차원에서 한나라당 국회의원의 회기내 불체포 특권을 폐지하고, 비대위 산하에 디도스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를 설치했다.

그러나 대선을 앞둔 올 한해 동안 정치권에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여전히 불투명하다.

정치권에서 분열과 통합은 동전의 양면이고, 현재의 분열이 미래의 통합으로, 현재의 통합이 미래의 분열로 작용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야가 이미 정권재창출과 정권탈환을 위한 무한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누가 승리자가 될 지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