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횡단은 절대 안돼요
무단횡단은 절대 안돼요
  • 정태규
  • 승인 2011.12.1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 매년 교통사고를 줄이는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어그 결과 교통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하지만 요즘, 겨울로 접어들고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거리에는 몸을 웅크린 채 종종걸음으로 급히 지나가는 사람들을 자주볼 수 있고, 특히 어두운색 옷을 입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이러면 사람들이 통행하는 모습이 운전자들 눈에 잘 띄지않아 차량운행 도중 사고가 날 뻔한 사례들을 운전자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했을 것이다.

특히 무단 횡단시 피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고 그대로 사고가 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올해 무단횡단으로 인하여 사망한 사례가 부평서에서는 전체 사망자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 다면 교통사망사고의 1/4가량을 줄일수 있다는 이야기다.

무단횡단은 자신뿐만이 아니라 가족을 위해서 또 타인을 위해서라도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다.

도로횡단시 사고예방을 위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상식들을 보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녹색신호에 따라 신호가 멈춘 것을 확인 ▲무단횡단을 절대 하지 않고 횡단보도 우측을 이용 ▲신호등이 없는 도로를 건널 때는 좌, 우측을 살핀후 건너기 ▲눈,비가 올 때 우산으로 시야를 가리지 않기 ▲버스,택시에서 하차시 바로 차량의 앞,뒤로 뛰어들지 말기 등 이다.

이러한 기초적인 사실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지킨다면 추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무단횡단 안하기는 가장 기초적인 교통질서 지키기임과 동시에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