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점표 조작한 광주시 교육청 특채비리
채점표 조작한 광주시 교육청 특채비리
  • .
  • 승인 2011.12.1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교육청이 사립학교 교사들을 공립교사로 특채하는 과정에서 점수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합격자를 바꿔치기한 사실이 교육과학기술부 감사에서 드러났다.

교사채용 공정성을 근본부터 뒤흔드는 이번사건은 지난2월 사립중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공립특채 공고를 낸 뒤 공모에 응한 D여고 등의 교사 10여명을 심사해 6명을 합격 시켰다.

이중 5명은 전교조 소속으로 이 학교가 교비 15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재단 측과 갈등을 빚어왔다고 한다.

문제는 당초 합격 대상자로 지목된 교사가 빠진 것을 뒤늦게 알고 심사위원들을 불러 재 채점을 통해 합격자를 바꿨는데 합격을 통보받은 교사가 다시 불합격 처리 되면서 파쇄기에 넣어 말끔하게 처리될 줄 알았던 채점기록이 업무 담당자의 PC에 고스란히 저장해 있는 바람에 비리의 꼬리가 잡힌 셈이다.

공무원과 외부 교장 교사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뽑은 사람은 애초부터 정해놓고 공모 했다는 점에서 사안의 심각성을 크다고 할 수 있다.

관활 학교법인과 일선학교를 제대로 관리 감독해야 할 위치에 있는 지역교육청이 점수를 조작 하는 수법으로 특정교사를 대거 선발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선발규정위반은 물론 도덕적 해이의 극치로 봐야한다.

이번 사태는 그냥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우선지역 교육청과 해당학교 법인 사이의 유착관계가 여부다.

시 교육청은 해당학교 법인이 외교를 만들기 위해 하급수를 줄이는 바람에 사립학교 교사정원 넘는 과원이 발생해 공립학교로 파견을 보냈다가 이번에 공립학교로 특채했다고 한다.

하지만 해당학교 법인이 외고를 만들겠다는 진정성을 찾기 어렵고 합격자 대다수가 학교법인의 횡령 의혹을 제기한 전교조 출신 이라는 점을 감안 하면 양측간에 석연치 않은 점이 발견 된다.

시 교육청이 학교 법인요청으로 사사건건 문제를 삼은 교사들은 공립교사로 특채했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본다.

무엇보다 미래의 인재를 길러내는 교단의 인사는 이런저런 편을 가르지 말고 능력과 열정을 갖춘 교사들을 우대해야한다.

이번 광주시 교육청 인사 비리는 교단에서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무력감을 안기는 범죄 행위다.

교과부는 특채과정에서 위법성이 있는 만큼 책임자를 엄중 문책해야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