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논의 본격화
한나라당, 쇄신논의 본격화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1.11.0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사 폐지 이어 부자증세도 추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한나라당이 내년 4월 실시될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강도높은 당 쇄신방안을 준비중이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7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자신이 준비한 쇄신안을 올려 본격적인 논의와 검토에 나설 예정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홍 대표는 총선 목표 의석을 ‘130+α’, 서울지역 50%로 잡고, 이를 위해 ‘보수’라는 뼈대만 남기고 모든 것을 쇄신할 각오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신한국당에서 한나라당으로 당명을 변경했을 때, 천막당사로 옮겼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쇄신을 단행하겠다는 의지다.

당은 쇄신안의 명칭을 ‘한나라 3.0’으로 명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나라당은 20~40대, 수도권의 이반된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젊은 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인물들을 대거 영입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비례대표의 50%를 국민참여경선으로 선발하고, 정치 신인을 ‘슈퍼스타K’식 공개 오디션으로 영입하며, 민간단체와 정책을 협의하는 ‘당·민 정책협의회’를 구성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 중이다.

법조인 출신 국회의원의 비중을 줄이고, 젊은 세대의 감성에 맞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인물을 대거 영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는 말도 흘러 나온다.

정책적으로는 친(親)부자·대기업 정당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친서민 정책쇄신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부유세와 대기업 규제를 위한 출자총액제한제를 검토하고, 젊은층의 고민인 일자리, 보육, 물가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파격적인 정책을 내세울 가능성도 높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현재의 여의도 중앙당사를 없애고, 대부분의 기능을 국회로 옮기는 ‘원내정당화’를 추진한다.

중앙당사의 총무·민원기능을 서울시당과 여의도 연구소로 분산배치, 매달 1억2000여만원에 이르는 임대료와 관리비를 감축하겠다는 것이다.

사무처 당직자에 대한 소폭 구조조정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내에서는 재보선 직후 불거졌던 지도부 총사퇴론이 수면 아래로 내려가면서 내년 총선을 앞둔 당 쇄신작업을 홍준표 대표에게 일임한 분위기다.

홍 대표는 당 쇄신과정에서 여권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발표할 대권 정책행보에 박자를 맞추며, 청와대와 적극적인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