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노인복지 천국 꿈꾼다
화순군,노인복지 천국 꿈꾼다
  • 화순/김석중기자
  • 승인 2011.10.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일자리 확대등 6개 분야 211억 투입
화순군(군수 홍이식)이 노인복지천국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인복지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군이 노인복지천국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은 경로당 활성화 사업,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기초노령연금지원, 노인장수수당 지원, 장기요양보험사업,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등 총 6개 분야로 211억여원이 투입된다.

특히 군은 경로당을 마을생활중심권으로 지정 총사업비 32억여원 투입하여 △경로당 부식지원사업 △경로당전기안전점검 및 가스안전차단기 설치, △경로당 탈취제 설치,△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운영, △ 경로당 고효율 에너지 보급지원사업,△경로당 환경개선도우미 지원사업 등 14개 사업을 추진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경로당에서 편안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로당 쌀, 부식지원사업은 관내 전 경로당에 쌀과 부식을 지원하여 끼니를 거르는 어르신들이 없도록 하는 한편 어려운 이웃을 가족처럼 돌보며 공동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등 노인복지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또한 노인일자리 사업에 13억여원을 투입 스쿨존 교통지원사업 등 공익형 502개, 지식나눔사업 등 교육형 150개, 장애노인돌봄사업 등 복지형 290개, 인력파견형20개, 소득창출형18개 등 모두 980개의 노인일자리 사업을 창출, 운영해 나가고 있다.

다양한 연금 혜택 및 수당지원을 통한 노후생활의 안정 도모와 삶의 질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군은 올 한 해 동안 기초노령연금 지원사업을 통해 총11,755명의 노인에게 모두 107억여원, 장기요양보험사업을 통해 13개 읍면 대상 노인에게 총21억5천여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8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3억4천여만원의 장수수당을 지원하는 한편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 노인들에게 모두 7억1천여만원을 지원해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홍이식 화순군수는 “어르신들이 건강할 때 가장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맞춤형 노인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발굴하여 화순을 전국이 부러워하는 노인복지천국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