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80% “체벌금지 후 학생지도 어려워”
교사80% “체벌금지 후 학생지도 어려워”
  • 전민준기자
  • 승인 2011.10.1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교총, 정책 세미나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체벌금지 이후 교사 10명 중 8명 정도가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산하 한국교육정책연구소는 13일 ‘체벌금지 이후 바람직한 학생 생활지도 방안 정책 세미나’를 통해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교원·학생·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체벌금지 이후 교사의 82.6%가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 교원 중 31%가 ‘학교내 질서가 무너졌다’고 답했으며 ‘생활지도에 불응하는 학생이 증가했다’는 답은 51%로 집계됐다.

반면 학생들은 39.4%가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 답했으며 ‘교사 생활지도에 불응하는 학생이 증가했다’ 19.8%, ‘학생 인권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15.0%, ‘학생의 학교 생활 만족도가 높아졌다’ 10.2% 등의 반응을 보였다.

교사의 생활지도 방법 변화에 대해 교사들은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답이 35.3%,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 상황을 회피한다’는 31.7%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67.0%의 교사들이 학생 지도를 회피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학생들은 36.6%가 ‘다양한 대체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5.0%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소극적으로 대처하거나 학생 지도를 회피한다는 의견은 9.9%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조발표를 담당한 고려대 표시열 교수는 “직접체벌은 엄격히 금지하되 교육벌은 현장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세워 학교현장에 보급해야 한다”며 “교사의 지도권을 위해 학칙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한편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상담-치료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