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외교, 日외상에 위안부 양자협의 촉구
金외교, 日외상에 위안부 양자협의 촉구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1.09.2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적 결단 통해 해결책 모색해 나갈 필요"강조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양자협의 개최를 촉구했다고 외교통상부가 밝혔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김 장관은 이날 오전 맨해튼의 한 호텔에서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신임 일본 외무상과 첫 양자 회담을 갖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군대 위안부 문제가 인도적 사안이자 여성인권에 관한 문제고 국제적으로도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피해자들의 평균연령이 86세로서 고령인 점 등을 감안해 일본 측이 대국적 결단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겐바 외무상은 군대 위안부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의해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일본 측의 기존 입장을 거듭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양국 외교장관은 양국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며 겐바 외무상의 조기 방한을 추진하는 등 양국간 고위급 교류를 확대키로 했다.


또 이날 회담에서 양측은 지난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2차 비핵화 남북회담' 결과 등 북핵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북한의 비핵화 사전조치 이행 등 여건 조성 후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한·일 및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담에서 겐바 외무상은 "한·일 양국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자유무역협정(FTA)을 조기에 재개하기를 바란다"고 요청, 김 장관은 협상 재개를 향한 긍정적 환경 조성을 위해 일본 측의 노력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외교부는 지난 15일 일본 정부에 양자협의를 공식 제안했다.

정부는 양자협의와 관련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헌재 판결에 따른 정부 조치의 전반적인 사항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