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력수급정책 솔직해야 국민도 설득"
"정부 전력수급정책 솔직해야 국민도 설득"
  • 박재연기자
  • 승인 2011.09.2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 "투명 못한 당국 태도 혼란 가중"
지난 15일 전국적으로 발생한 사상초유의 정전사태는 전력수급 예측의 실패와 정부의 비체계적인 대응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에너지분야 전문가들은 에너지시민연대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한 '사상 초유의 정전사태, 원인과 대책' 제하의 토론회에서 이같이 입을 모았다.

발제를 맡은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정전의 원인을 둘러싼 책임전가와 투명하지 못한 정부·전력당국의 태도가 혼란을 가중시켰다"며 "결국 9월 중순의 늦더위에 대한 예측과 준비가 없어 전력수급정책이 무너지고 만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한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낮은 전력수요 예측과 도매전력가격의 시장가격 문제"를 원인으로 꼽았다.

이창호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산업연구센터장은 "기술, 에너지가격, 생활패턴의 변화로 전력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전력수급 및 운영계획과 절차를 재정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대규모 정전사태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법도 제시됐다.

이 대표는 "기후변화로 인한 9월 늦더위에 따른 전력수요의 증가가 1차 원인"이라며 "기후변화에 맞춰 현재의 전력수급계획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대규모 정전사태는 발전소가 부족해서 생긴것이 아니다"라며 "발전설비를 무작정 증설하기 보다 최대전력수요에 대응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전력수급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요이상이 발생하면 내용을 즉각 공개하는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고 요구했다.

이 센터장은 "전력의 상시적인 수요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상시수요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지난 15일 사상 초유의 전력대란으로 전국적으로 656만 가구가 정전되고 3000여명이 승강기에서 구조되는 등 혼란이 일어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