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하반기 사업 줄줄이'제동'
서울시 하반기 사업 줄줄이'제동'
  • 김용만기자
  • 승인 2011.09.0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추경 편성 무산....신규사업 올스톱
서울시 2011회계연도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무산됐다.

6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양측은 추경 편성과 관련한 합의점 도출에 실패해 신규사업이 올스톱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추경 편성은 없다"며 추경을 하고싶어도 현재로서는 시가 활용할 수 있는 예산이 없다"고 말했다.

2010회계연도 결산결과 순세계잉여금(거둬들인 세금의 총액에서 지출된 세금의 총액을 뺀 나머지)이 -3129억원으로 추경을 편성할 재원이 없다는 설명이다.

추경 재원은 지난해 순세계잉여금이나 지방교부세, 차입금 등으로 마련되는데 서울시는 재정자립도가 높아 타 시도와 달리 지방교부세를 받지 않는다.

순세계잉여금과 차입금 등으로 재원을 확보해야하는 것. 남은 방법은 차입(지방채 발행)밖에 없는데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긴축예산을 편성하고 있어 차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이다.

또 차입을 하더라도 올해안에 사업성 평가 등을 완료할 수 없어 시간상 불가능하다는 설명도 붙였다.

추경을 준비하는 사이 2012회계연도 예산편성 시기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서울시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추경 무산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물러나면서 생긴 행정공백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와 시의회는 오 전 시장 사임전까지 무상급식을 둘러싼 갈등으로 삭감된 양측 핵심 사업예산을 되돌리기 위한 접촉을 이어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는 2011회계년도 예산 편성시 예술섬 등 오 전 시장의 핵심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반대 여론을 고려해 지역 민원성사업 예산도 상정하지 않아 양측 모두 추경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시의회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이 물러나면서 협상파트너가 없어졌다"며 "협상을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는 상태"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추경을 위해 지방채를 발행할 수 없다는 서울시 입장도 오 시장의 부재로 인해 총대를 멜 사람이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서울시는 부채가 최고조에 달한 2009년 2차례에 걸쳐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지방채 1조3621억원을 발행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