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과 다시 합치는 진보신당
민노당과 다시 합치는 진보신당
  • .
  • 승인 2011.08.3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통합을 위한 창당대회를 다음달 25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두당과 시민사회진영이 지난5월 31일 진보정당 통합에 합의하고도 후속 논의에 난황을 겪던 끝에 가까스로 다음 단계로 들어섰다.

민주노동당은 임시 당대회를 열고 합의안을 인준했다.

내달 4일 에는 진보신당 대회에서도 건설적인 방향으로 의견을 모아내기 기대한다.

다소간의 의견차이가 있더라도 통합과 조종력을 발휘해 진보정당이 분열만 일삼은 집단이 아님을 보여 주어야한다.

민노당은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권영길 후보를 내세웠다가 참패한 뒤 내부갈등을 겪었다.

2008년 3월 조승수 심상정씨 등 민중민주의 계열세력은 당내 다른 파별인 민족해방파의 종복주의를 강하게 비판하며 탈당해 진보신당을 용인하고 사실상 고려연방제를 뜻하는 ‘코리아 연방공화국’을 대선구호로 내세운 친북세력과 당을 같이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런 두 정당이 3년5개 월 만에 다시 통합하는 수순에 들어간 것이다.

민노당의 종북주의는 그동안 달라진 게 없어 보인다.

민노당 이정희대표는 세계가 비웃는 북한의 3대 세습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는 것이 나와 민노당의 판단이며 선택’이라고 말했다.

역사적 진실인 북한의 6.25남침에 대해서도 ‘북침인지 남침인지 잘 몰으겠다.

나중에 말하겠다’고 해놓고 더는 말이 없다.

노무현 정권시절 종북주의 논쟁을 촉발한 ‘일심회’간첩사건과 같이 이번에는 민주노동당 과 민주노총인사 들은 왕재산 간첩사건처럼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참여당 문제는 진보정당 통합의 마지막 난제다.

어떻게 풀어야하는가 가과제다.

이제는 소수 대표단이 독점하던 논의를 개방하고 쟁점을 전면적으로 공론화 할 때가 됐다.

관련된 3정당이 모두 도입하고 있는 당원 총 투표제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