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직 연계’ 여야 부정적
오세훈 ‘시장직 연계’ 여야 부정적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8.2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거취연결 옳지 않다”… 민주 “불법선거운동”
한나라당은 21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걸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정책투표에 거취를 연결하는 것을 옳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민주당은 “불법선거운동”이라며 맹공에 나섰다.

김기현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만약 (투표율이 낮아) 투표함을 열지 못하면 그것은 민주당 등 야당의 주민투표 거부라는 반민주적 책동에 책임이 있는 것이지, 오 시장의 책임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불법적 주민투표 거부 책동에 시장의 거취를 연계하는 것을 당으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그러나 오 시장의 거취표명과 관계없이 한나라당은 주민 투표 승리를 위해 서울시당을 중심으로 끝까지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민주당이 “불법선거운동”이라며 맹공에 나섰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직을 담보로 투표율을 높이겠다는 것 자체가 불법선거운동”이라며 “24일 투표율이 3분의1을 못 넘을 것이 자명해지자, 이젠 사퇴서를 갖고 시민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영선 정책위의장도 “시장직 사퇴라는 정치적 도박을 내건 것은 명백한 불법선거운동”이라며 “무상급식에 사용되는 695억원은 서울시 예산 0.3%에 불과한데, 주민투표로 182억원이란 돈을 써 낭비하는 서울시장, 아이들 밥그릇을 뺏는 오 시장은 정말 나쁜 시장”이라고 비난했다.

이인영 최고위원 역시 “오 시장이 인터뷰에 응한 것도 아니고, 자청해서 투표율 33.3%를 넘겨야 한다고 말한 것은 법의 실체적 판단에 의거해 명백히 위법”이라며 “무엇이 상대방을 이길 유리한 패이고, 여론의 지지를 많이 받는 것인지 끊임없이 계산해왔단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

오 시장에게 정치는 많고 목민관으로서의 사랑은 없다”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은 “대한민국의 중심인 수도 서울의 시장이 갖는 중요성과 책무를 간과했다”고 비판했다.

임영호 선진당 대변인은 이날 오 시장의 기자회견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직까지 건 것은 지나쳤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복지 포퓰리즘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시민에 대한 봉사의무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한마디로 과유불급”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이날 오전 오 시장의 시장직 연계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아이들 가슴에 수십년동안 지워지지 않을 상처를 남긴 오 시장과 한나라당의 죄가 고작 대권이나 시장직으로 치환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오 시장은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4일 치러질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어 그 책임을 다하겠다”며 “투표율이 33.3%에 미달할 경우 시장직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