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국조일정 확정… 증인채택은 불발
저축銀 국조일정 확정… 증인채택은 불발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7.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조특위,여야 합의… 실시계획서 채택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는 21일 여야간 논란이 됐던 증인채택 건은 제외하고 국정조사 실시계획서를 가결시켰다.

이날 통과된 국정조사 실시 계획서는 ▲7월25~26일 현장검증 ▲28~29일 문서검증 ▲8월2~3일 기관보고의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당초 8월 5,6,8일로 예정됐던 청문회 실시일은 국조특위 활동시한인 8월12일 전에 실시하는 것으로 여야간 합의, 다시 미정상태가 됐다.

앞서 국조특위 위원장인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이날 오후 개의와 함께 “오늘 반드시 국정조사 (일정이 담긴) 실시 계획서는 통과시키겠다”고 밝혔었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저축은행 국조특위 전체회의에서 증인 채택을 주장하는 야당 의원들의 거듭된 의사진행 발언에 대해 자제를 요청하며 “다 말씀하시라. 그러나 오늘 반드시 실시 계획서는 통과시켜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야당이 불참한 앞선 19일 회의와 달리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지키며 한나라당의 증인 채택을 촉구했다.

회의 시작과 함께 정 의원이 “오늘은 국정조사의 세부 실행계획을 담은 실행 계획서를 처리하고자 회의 열었다”며 ‘저축은행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실시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의 비판과 여당 의원들의 반박이 이어졌다.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증인을 합의 처리하지 않은 채 계획서를 채택하는 것은 주요 증인들 없이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이며, 이는 사실상 반쪽짜리 청문회”라며 “증인 문제가 합의되고 국조 실시계획서가 채택되는게 온당한 순서”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우제창 의원도 “위원장이 회의를 일방적으로 소집할 수는 있지만 일정은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할 수 없다.

간사와 협의해야 한다”며 “상정 무효”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은 “민주당의 증인 채택이 얼마나 불합리한지 예로 들겠다.

한나라당 부산지역 의원이 총 17명인데 그 중 민주당 조경태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부산 의원을 전부 증인으로 요구했다”며 “이것은 명백히 민주당이 국정조사 본연의 의무는 관심이 없고 정치 공방, 특정 정치인 흠집내기”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같은 당 신지호 의원은 “국조특위는 검찰에서 수사가 한창 진행중인데, 민주당이 반드시 해야한다고 해서 성사된, 민주당이 만든 특위”라며 “간사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상의한 일정은 소화해야 한다.

이것조차 안 한다고 하는 것은 국조특위 자체를 파행으로 몰고 가고자 하는 의도”라고 강력 비판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