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헌절, 정부에 성찰·반성 요구하는 날”
“제헌절, 정부에 성찰·반성 요구하는 날”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7.1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내년 총선과 대선 앞두고 중립성 엄수해야”
민주당은 제63주년 제헌절을 맞은 17일 “이명박 정부 들어 제헌절은 정부의 성찰과 반성을 요구하는 날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63년 전 헌법 제정을 통해 민주국가의 기틀을 다진 초대 국회의원들에게 경의를 표하기에 앞서, 설 곳을 잃어가는 우리의 헌법 현실을 지켜봐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일본의 압제에서 해방된 어려운 시기였던 63년 전 오늘, 국민들의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은 국가최고 규범인 헌법을 만들어냈다”며 “그러나 국민과 정치권의 목소리에 끝내 귀를 닫아 버리고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중립성을 엄수해야 할 법무부장관 자리에 자신의 최측근 인사를 내정한 대통령을 보며 바닥을 모르고 추락해버린 헌법의 현실을 곱씹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매년 되풀이된 ‘MB악법’ 밀어 붙이기와 예산안 날치기, 민간인 불법사찰, 대통령 측근들의 국정 농단 등 참담한 현실 앞에 민주당은 지난 4년 간 제헌절 때마다 이명박 정부에 퇴색해버린 헌법정신을 바로 세울 것을 촉구했다”며 “이명박 정부 들어 훼손되고 유린당한 헌법 정신과 법치의 의미는 권력을 견제하고 국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장치가 그 힘을 잃어버렸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은 국민들이 마음 속에 심판의 칼날을 벼르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자신의 본분과 책임을 포기한 이명박 정권에게 ‘국민을 섬기고 헌법을 존중하는 국정 운영으로 국가 안정과 국민주권 수호에 최선을 다해 달라’는 다짐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