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위 파행 책임 서로 ‘니탓’ 빈축
예결위 파행 책임 서로 ‘니탓’ 빈축
  • 강원/김성수기자
  • 승인 2011.07.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회 예결위-민주당 도의원, 성명서.기자회견 열고 책임 전가
강원도의회(의장 김기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근, 이하 예결위) 및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15일 각각 성명 및 기자회견문을 내고, 예결위 파행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예결위는 성명서에서 “민주당 예결위원들의 위원직 사퇴는 의원 본분을 망각함은 물론 걸핏하면 사퇴 및 퇴장 등 직분을 포기하는 처사”라며 “이런 일은 도의회 20년사에 없었던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예결위는 의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집행부 견제의 최일선 의무이자 도민의 여론과 현장 수요를 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며 “예산안 심의는 고도의 전문성을 전제로 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정책에 대한 견제 및 비판을 위해 교육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제1기 예결위의 부위원장은 민주당 도의원이 했다”며 “이번에도 자신들이 부위원장직을 차지하지 못하자 다수결 원칙을 무시하고 예결위원직을 사퇴하는 것은 감투에 눈이 멀어 민주주의 기본 무시는 물론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다수결에 의한 정치적 협상안 미수용 등을 이유로 제2기 예결위는 물론 의정대표자협의회의 탈퇴 및 해체와 상임위 사퇴 불사의 뜻을 전하면서 “고육지책의 항거”로 표현했다.

또 “지난해 강원도와 강원도교육청이 함께 추진한 친환경 전면 무상급식은 물론 경로당 및 지역별 특화사업 지원과 여학생 책상 앞가리개 등의 예산 삭감은 물론 집행부의 정책사업 및 예산 전반에 걸쳐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의 협상안을 받아들여주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이어 “일부 한나라당 도의원들의 예경위 부위원장 선임 문제의 본질 호도는 저급한 시도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에 대한 인신공격”이라며 “향후 도내 시군 정책투어를 통한 의견 수렴 등의 민주당 독자적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강원도의회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김금분(한), 김미영(민), 김성근(한), 김세영(교), 김시성(한), 김양수(민), 김원오(무), 김현(민), 남경문(한), 박효동(한), 오세봉(한), 이관형(민), 이문희(교), 임남규(한), 정재웅(민) 등 15명(성명순)으로 이 가운데 한나라당은 7명, 민주당은 5명, 무소속은 1명, 교육의원은 2명으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