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내달 1일 러시아 방문 할듯
김정일,내달 1일 러시아 방문 할듯
  • 문경림기자
  • 승인 2011.06.2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드베데프와 정상회담...日마이니치 신문 보도
북한과 러시아가 다음달 1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 간 회담을 개최하기 위한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고 일본 마이니치 신문이 28일 정보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는 동북아시아의 정세 안정을 꾀하고 북한은 러시아로부터 경제 지원을 이끌어내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은 지난 2002년 8월 당시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회담한 이후 9년만이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29일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 올 가을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회의(APEC) 관련 시설들을 둘러볼 예정이다.

김정일 위원장은 7월1일 러시아-북한 국경을 넘어 특별열차 편으로 블라디보스트코에 도착할 예정이다.

회담은 블라디보슼토크의 러시아 대통령 별장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이를 위해 지난 5월 미하일 프라드코프 대외정보국장이 북한을 방문, 김 위원장과 회담을 갖는 등 사전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해 왔으며 김정일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유연한 자세를 이끌어내 러시아의 영향력을 과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핵 문제 외에 ▲ 시베리아 철도와 한반도를 연결하는 철도 및 가스관 건설 ▲ 나선 경제특구에 대한 투자 ▲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인도적 지원 등의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