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 ‘총공세’
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 ‘총공세’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6.2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취록 입수 과정 밝혀야”… 수사의뢰서 제출
KBS 수신료 인상안 갈등속에서 비롯된 국회 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에 대해 민주당은 27일에도 총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23일 민주당 국회 당대표실의 도청사건은 바로 KBS 수신료 문제를 논의한 자리였고 완전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라며 “한나라당은 어디서 누구로부터 민주당의 비공개 회의 녹취록을 입수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본인이 ‘KBS 수신료를 논의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의 녹취록’이라고 공개 회의에서 의기양양하게 발언했다가, 녹취록의 출처를 밝히라고 하니 ‘민주당 인사로부터 메모가 나온 것을 정리한 것’이라고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며 “책임전가성 발언이자,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난했다.

또 “녹취록을 들은 사람이면 누구나 알 수 있다.

구어체로 짧은 문장에서 ‘28일’ 얘기가 세 번 연이어 나오는 중언부언이 있다.

이런 전형적인 구어체 문장을 토씨 하나 안 틀리고 그대로 읽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면 한나라당이 어떤 형태로든 도청에 개입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민주당은 이 도청사건이 민주주의의 근본을 위협하는 중대사안인만큼 불법도청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중 영등포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국회의장에게 민주당 당대표실을 비롯한 국회 시설 전체에 대한 도청 여부 점검을 요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KBS 수신료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회의가 도청됐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불법적인 녹취자료가 유출된 상황이 분명히 존재한다”면서 “도청은 있었지만 도청한 사람은 없다, 녹취록을 낭독한 사람은 있지만 제공한 사람은 없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중대 사태를 눈감고 단지 KBS 수신료를 ‘올려야 한다, 말아야 한다’고 얘기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며 “반드시 도청한 사람이 누구인지, 불법적 녹취자료를 유출한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 없이 KBS 수신료를 논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지적에 이어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의 회의록를 담당하고 있는 당직자와 함께 이번 사안의 정황을 설명하는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가 도청에 의한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담당 당직자인 민주당 총무국 이주환 차장은 “녹음기는 단 한 대로 모든 당 주관 회의에 사용하고 있고 저 혼자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비공개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른 당직자는 거의 손을 대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회의록은 시간을 다투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 회의를 1∼2주일치씩 천천히 한다”며 “한선교 의원이 발언한 24일 오전 10시에는 민주당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장선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가 전날 밤 11시쯤 소집(이 통보)됐다”며 “사전에 고지된 회의가 아니라 긴급 소집된 것이었기 때문에 (회의 자체가) 널리 알려진 게 아녔다”며 다른 경로로 유출됐을 가능성을 부인했다.

민주당 측 문방위 간사인 김재윤 의원도 “당 대표실 도청사건은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며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민간인 불법사찰, 대포폰 사건에 이어 민주당 당 대표실 불법도청까지 이어졌다.

철저히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변인과 김재윤 의원은 이같은 기자회견 직후 서울 영등포경찰서를 방문해 이번 사건과 관련한 수사의뢰서를 접수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