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복합발매기 공짜족에 ‘완전 노출’
자동복합발매기 공짜족에 ‘완전 노출’
  • 대전/김기룡기자
  • 승인 2011.06.2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철도, 대책 마련 시급
대전도시철도 각 역사에 설치중인 '자동복합발매기'의 부정이용자를 막을 방법이 없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지난해 도시철1호선 순수운영 적자가 180억원으로 하루 평균 6000만원 내외의 손실을 보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일이라서 시민들의 항의가 거셀 전망이다.

23일 대전도시철도 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8억59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호선 22개 역사에 37대의 자동복합발매기를 설치해 시험 가동 중으로 다음달 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자동복합발매기는 65세이상 노인이나, 장애인(6급이상), 국가유공자 등이 주민등록증이나 카드를 이용해 손쉽게 승차권을 발급받을 수 있는 기기로, 매표창구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일손을 덜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무료이용 대상자가 아닌 사람이 부모 등 무료이용자의 주민등록증이나 카드를 빌려 이용할 경우 이를 기계적으로 식별할 방법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렇다고 역무원이나 자원봉사자가 이를 일일이 확인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자칫 이용자의 기분을 크게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발매기 프로그램이 부정이용자가 우대권을 뽑은 뒤 15분이 지나면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설계돼 마음먹기에 따라선 여러 장을 뽑을 수도 있다.

한 사람이 한 시간에 최대 4장을 뽑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K씨(남·45, 유성구)는 “출근 시간에 젊은 사람들이 자동복합발매기를 이용하는 것을 여러 번 봤다”면서 “당연히 노인은 아니고 장애인도 아닌 것 같은데 자원봉사자가 근처에 있었지만 본인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매년 수백원의 도시철 적자를 시민의 세금으로 보전하고 있는 실정에서 고작 일손을 덜기 위해 검증되지도 않은 기계를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설치한 것은 잘 못이다”며 “선량한 시민피해 방지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공사는 현재 기계이용법을 안내하기 위한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놓고 있다”면서 “하지만 부정이용자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고충을 털어 놨다.

또 “자동발매기를 도입해 역무원이 매표소에서 역사내로 나와 고객서비스를 하자는 취지였는데 악용사람들이 있다”면서 “다른 지역 역시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지만 발매기 프로그램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아 일단 시민들의 양심을 믿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운송약관에 따르면 부정승차를 할 경우 요금의 최대 30배에 달하는 부과금 처분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