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들 대상 사용절차·방법 등 안내
구미시는 행정기관 방문없이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안내.신청.열람.발급할 수 있는 민원24 전용창구를 개설, 운영중에 있다고 3일 밝혔다.
민원24전용창구는 민원실내에 컴퓨터와 프린터기를 비치 민원24 이용의 편리함을 홍보하고 사용방법을 몰랐던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사용절차 및 방법 등을 안내한다.
또 공인인증서가 있는 민원인의 경우 직접 발급까지 도와줌으로써 더욱 빠르고 편리한 민원발급을 가능케 하는 취지로 개설되었으며, 도우미에게 문의시 친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민원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한 민원은 주민등록 등.초본, 토지대장 등 약 5,000여종에 이르며, 프린터로 직접 출력해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도 1,200여종에 이른다.
또한 이사,사망,장애인복지 등 주요 생활민원 20개 분야에 대해 다수의 기관 방문없이 한 번에 일괄 처리가 가능한 생활민원 일괄서비스와 온라인으로 발급한 민원서류의 진위확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가까운 은행이나 공인인증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 www.-minwon.go.kr로 접속, 회원가입 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편안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민원신청건수가 많은 주민등록 등.초본,건축물대장등본,지적도등본등을 수수료 없이 발급받을 수 있어 민원인들의 비용 및 시간 절약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