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1회방문 처리제’ 활성화 추진
‘민원 1회방문 처리제’ 활성화 추진
  • 부여/조항목기자
  • 승인 2011.03.2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 민원상담센터에 담당급 5명 배치 상담등 펼쳐
충남 부여군은 민원안내 및 상담 편의를 제공하고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여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적극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민원봉사과내 담당급 5명을 지정해 민원실 내 민원상담센터의 창구에서 민원안내 및 상담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또 접수되는 민원내용에 따라 처리주무 부서의 해당분야 경험이 많은 담당급 공무원을 지정해 복합민원의 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등을 도와주는 민원 후견인제를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복합민원에 대한 처리주무부서 주관 실무종합심의회를 운영해 수시로 현장 확인이나 조사 등을 합동으로 실시하여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도모하고 있다.

장기 미해결 민원이나 반복민원, 그리고 다수인 관련민원에 대한 해소 및 방지를 위하여 민원조정위원회를 운영해 민원인의 고충과 불편을 최소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민원인이 인허가 등 정식민원을 제출하기 전에 약식의 신청서류와 최소한의 구비서류만을 제출, 민원의 처리여부 등을 사전에 심사하여 민원인의 시간,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있는 복합민원 사전심사 청구제를 운영해 민원인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온라인 민원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신청이 가능하도록 민원봉사과 내 인터넷방에 전자민원 전용창구를 마련, 정부의 민원24시 가입을 유도해 민원인의 대기 시간을 줄여 나가는 등 신속한 민원편익에 앞장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