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국정원장 문책론 '확산'
원세훈 국정원장 문책론 '확산'
  • 장덕중기자
  • 승인 2011.02.2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신문보도"경질 검토중"...향후 거취 주목
국가정보원 직원의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침입과 관련, 원세훈 국정원장에 대한 문책론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어 향후 원 원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청와대는 일단 대북 정책의 지속적 추진과 북한의 UEP안보리 회부, 북핵문제 등 굵직한 현안이 많아 일단 원 원장을 유임시키되, 김남수 3차장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 원장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이번 사건이 수습되는대로 자신이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 여권 인사는 "현재로선 이번 사건의 책임을 물어 원 원장을 당장 경질하면 파장을 키울 수도 있다는 것이 청와대 기류"라며 "필요할 경우 다음 개각 때 반영하거나 적절한 시기에 책임을 물을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국정원 산하 산업보안단 소속 실행팀에서 주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청와대는 사태 조기 수습 후 김 차장 등을 먼저 문책한 뒤 개각을 단행할 때 원 원장을 경질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 발생의 원인이 '비전문가'인 원 국정원장 취임 이후 쌓여온 인사·조직운영 등의 문제점이 이번 사건을 통해 그대로 반영돼 원 원장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강경론도 나오고 있다.

2009년 2월 취임한 원 원장은 두달에 한번 꼴로 직원들의 보직을 바꾸는 등 수시로 인사를 실시해 직원들의 업무의 전문성이 떨어진데다, 내부 불만이 쌓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원 원장은 전 정권때 중용된 인사는 물론 전임 원장인 김성호 원장 시절 잘나가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70여명을 좌천시키기도 했다.

이때부터 국정원 내부에서 "TK(대구·경북) 출신 약진", "정보능력보다는 정권 충성도가 인사의 최우선 기준"이라는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공무원 출신인 원 원장과 목영만 기조실장이 조직의 실권을 장악, 정보가 정치화되고 객관적인 정보수집 역량이 떨어졌다는 지적도 있다.

또 원 원장이 취임 후 1, 2 차장 산하의 정보수집 업무를 3차장 산하로 이관하면서, 해당 조직간 업무 충돌이 자주 발생했던 점도 문제의 심각성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전직 국정원 간부는 "이번 사건은 3차장 산하 조직이 호텔에 상주하는 2차장 산하 조직과 서로 협조하지 않음으로써 빚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말단직원의 실수까지 원장이 책임자라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며 "현재로선 이 대통령의 원 원장 재신임 방침이 확고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