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경 제도 전면 재검토 필요
전·의경 제도 전면 재검토 필요
  • .
  • 승인 2011.01.2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투·의무경찰(전·의경)부대의 구타와 가혹행위가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고참들의 기수와 이름을 제한 시간 안에 외워야 한다고 명령 해놓고 지키지 못하면 구타를 했다’ ‘이름대신 욕설로 부르면서 관등성명을 대도록 했다’ 강원경찰청 소속 307전경 대를 집단 이탈한 신참 동기생 6명이 이런 가혹행위를 폭로한 뒤 복귀한 사건이 발생 했다.

경찰청이 ‘가혹 행위근절 고강도 대책’을 밝힌 지 2주 만에 일어난 일이다.

근본적인 수술 없이 인권유린 행위가 사라 질리는 미지수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구타 또는 가혹 행위가 구조적이고 고질적으로 이어져 온 부대는 해체 한다’면서 해체된 부대가 하던 일은 해당 지방 경찰청이나 경찰서 직원들에게 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불과 열흘 남짓 지나 ‘307전경대 사건이 터졌다.

이 전경대는 2005년 6월 알몸신고식 사진 인터넷 유포와 같은 해 7월 전경 3명이 잇단 탈영으로 물의를 빚어 국가인권 위원회의 조사를 받은 적이 있지만 악습이 임시방편적 처방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는 점만 확인 시켜주고 있다.

전경부대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가혹행위가 끊임없이 벌어 졌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구타를 비롯해 인격모독적인 언행 성추행 등 갖가지 행태가 ‘기강 확립’이라는 핑계아래 진행된 것이다.

그 때문에 자살로 삶은 마감 하거나 끝내 탈영을 택한 전 의경이 속출 했다.

지난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2007년부터 2010년 8월까지 발생한 전 의경 구타는 297건 복무이탈은 202건 이었으며 자살은 18명이나 된다 밝혀진 게이정도니 실제로는 전 의경 부대에서 벌어지는 가혹행위는 어느 정도일지 짐작조차 할 수없다 전경도 군인과 마찬가지로 국방의무를 이행 하고자 입대한 젊은이들이다.

과거 노무현 정부는 연차적으로 전 의경을 감축해 2013년 완전폐지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는 현 정부 들어 4만 명에 달하던 전 의경을 2만 3000명으로 일단 줄인 뒤 다시 논의키로 수정했다.

치안인력 부족과 막대한 예산이 전 의경 폐지에 걸림돌이라고 한다.

외국에선 직업 경찰관이 시위진압을 전담한다.

우리는 젊은이들이 시위진압에 나서다 보니 규율이 세지고 폭력적 성향을 키우게 되는 구조적인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군에서는 없어지는 구타가 전 의경에서는 사라지지 않은 주요인이다.

전 의경의 제도적 전면 재검토가 필요 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