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야권 통합으로 정권교체"
이정희"야권 통합으로 정권교체"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1.1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내 통합진보정당 만들겠다"포부 밝혀
■ 민노당 대표 신년기자회견

민주노동당 이정희<사진> 대표는 11일 "2012년 진보적 정권교체는 국민의 지상명령"이라며 "통합과 연대를 위해 먼저 성찰하고 손을 내미는 진보, 폭넓고 깊이 있는 진보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야권 통합을 통한 정권 교체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올해는 민노당에 통합과 연대의 해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기대에 따라 올해 상반기 내 범진보세력을 아우르는 통합진보정당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은 야권연대를 교란시키려는 것"이라며 정부·여당의 개헌 논의를 강도 높게 비난한 뒤 "야당이라면 마땅히 서로 연대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심판하는데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

이를 소홀히 하고 타협의 길을 넘본다면 야당은 2012년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차기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복지정책이 화두가 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정당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민노당은 진보적 복지정책의 최초 제안자로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명박 정부의 남북정책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건도 달지 말고 대화에 나서 국민들과 국제사회에 한반도 위기상황을 남북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정부가 대화재개에 나선다면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지원과 협력을 호소하며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야당과 시민사회, 노동계,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힘을 모아 노동법을 재개정하고 1987년 민주화 이후 최대의 민주주의 발전을 일궈낼 것"이라며 "최저임금제의 확실한 적용을 위해 노동부가 전수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비정규직법과 파견법을 개정해 고용당사자인 사용주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직접 교섭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6월 정책 당대회를 통해 시대와 국민의 요구에 맞게 당의 강령, 당헌, 당규를 폭넓게 개정해 당의 이념과 노선, 제도를 정비할 것"이라며 "새롭게 정비된 당의 체계와 비전을 가지고 민주노동당의 집권 로드맵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