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동기 사퇴촉구"연일 맹공
민주"정동기 사퇴촉구"연일 맹공
  • 정득환기자
  • 승인 2011.01.09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감사원은 독립성.중립성 갖춰야"강조
오는 19~20일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가운데 민주당은 정 후보자의 사퇴를 연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2007년 당시 대검찰청 차장 시절 BBK 사건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 후보에게 무혐의 결론을 냈고,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이라는 점 등을 지적해 왔다.

민주당은 이러한 경력을 지닌 정 후보자가 독립성과 중립성이 강조되는 감사원장 자격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 6일 의원총회에서 "민정수석 자리는 수석자리 중에서도 사정(司正)하고 정치적으로 공작하는 자리가 아닌가"라며 "또 이 사람이 지난 대선 BBK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가"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감사원은 헌법기관으로 입법, 행정, 사법에 이은 사실상 제4부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독립성과 중립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 정 후보자가 2007년 검사직에서 퇴직한 지 6일만에 법무법인(로펌)으로 옮겨 7개월만에 7억원을 벌어들인 사실을 두고 '전관예우'라고 비판하며 사퇴 공세를 이어갔다.

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은 유선호 의원이 정 후보자가 2008년 로펌 활동 당시 보수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취임 직후 2배 이상 올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정동기 불가론'에 힘을 실었다.

이춘석 대변인 역시 9일 "(한나라당의 청문특위 위원) 전체 7명 중 후보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은 단 2명에 불과하다"며 여당의 청문특위 구성상의 문제점을 지적, 청와대의 인선 철회를 촉구했다.

이밖에 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민정수석에 있을 때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이 이뤄졌다는 점 및 잦은 전입신고에 따른 부동산 투기 의혹 등 도덕성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부각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한 청문특위 위원으로 국회 법사위원장을 지낸 유선호 의원을 간사로, 전병헌·박선숙·조영택 의원 등을 내세웠다.

이날 유선호 의원은 "정 후보자는 대검차장 시절 BBK 사건을 잠재워 이명박 후보를 대통령에 당선시켰고, 그로 인해 인수위에 들어가는 등 대통령과 유착관계"라며 "민정수석에 있을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고,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민간인 사찰이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덕성 및 자격 등을 철저히 검증해 국회의원들에게 (임명동의) 판단을 제공할 것"이라며 "초기에 (정 후보자가 부적격하다는) 여론이 형성되는 만큼 청문회 등으로 국력을 낭비할 필요 없이 새로운 후보를 찾는게 좋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