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친박,갈등 다시 수면 위로?
친이-친박,갈등 다시 수면 위로?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1.01.0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론 놓고 설전...이달말 의총서 공식 논의
한나라당은 5일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개헌론을 둘러싸고 친이,친박간 정면충돌 했다.

그동안 침묵했던 친박계가 지금의 개헌론은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고 비판하고 나서면서 친이계와 설전을 벌인 것이다.

친박계인 이경재 의원은 지난 3일 안상수 대표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개헌논의를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과 관련, “당내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는데 순서가 잘못됐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작심한듯 “고장난 라디오 틀듯이 개헌론을 꺼내는 것은 일반 국민과 관계없는 당신들의 얘기”라며 안상수 대표를 비롯한 친이계가 개헌론에 불지피기에 한창인 것은 박근혜 견제용이라고 생각하는 이 의원의 불편한 심기가 드러난 것이다.

그는 이어 “이명박 대통령을 돕는 분들이 제왕적 대통령제 고치자는데 뭔가 앞뒤가 맞지 않다”며 현행 대통령제의 문제점을 지적한 안 대표를 정조준 했다.

이재오 특임장관과 안 대표가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을 주창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이명박 대통령이 경제위기와 안보상황을 잘 해결해 지지도가 50%에 달하는데 돕고 있는 분이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치자고 하는 것은 모순이다.

그렇다면 제왕적 대통령을 만드는 것을 도와준 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친박계의 반발에 친이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친이계인 정의화 국회 부의장은 “반복되고 있는 국회 폭력은 전부 또는 전무라는 식의 권력구조 폐단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면서 “상생 정치로 바꾸기 위해서는 대통령에게 과도하게 권력이 집중된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꼭 개헌을 18대 국회에서 하자는 뜻은 아니다” 면서 “다만 시기와 관계없이 국민과 함께 우리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봤을 때 권력구조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정 우리나라 미래를 생각한다면 (개헌을) 무조건 뒤로 미뤄서는 안되며, 생산적이고 신뢰받는 국회를 위해 ‘명목달총’(明目達聰.사방으로 눈을 밝히고 잘 들리도록 한다)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개헌론이 계속해서 제기되자 이달 말 의원총회를 열어 개헌 여부를 공식 논의키로 했다.

개헌론을 놓고 친이.친박간 찬반 논란을 벌인 만큼 이번 의총이 향후 개헌논의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