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당 식료품 지출 ‘월 33만원’”
“가구당 식료품 지출 ‘월 33만원’”
  • 오승언기자
  • 승인 2011.01.04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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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경영硏, 올해 국내 식품시장 48조8000억
올해 국내 식품산업은 전년대비 4.3% 성장한 48조8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또 가구당 월평균 식료품 소비액은 33만원으로 예측됐다.

CJ경영연구소는 4일 ‘2011년 국내 식품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국내 식품산업은 지난해 46조8000억원 수준에서 4.3% 성장해 48조80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식품 소비량 자체는 정체된 상황이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및 제품 프리미엄화에 따라 제품가격이 오르면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2인 이상 가구가 한 달에 식료품 소비에 쓰는 돈은 평균 33만원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2010년에는 신선 농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2009년 대비 5.5% 성장한 32만원 수준이었으나, 2011년에는 신선농산물의 가격 안정으로 증가율이 다소 둔화되면서 전년비 2.1% 성장한 33만원이 될 전망이다.

품목별로는 빵류, 육류, 과일 등의 소비증가세는 지속되는 반면 쌀 소비 감소로 인해 곡물 및 곡물가공품의 인당 소비지출액은 전년 대비 0.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식품업계 주요 트렌드로는 △타깃의 세분화 △컨버전스 마케팅의 확산 △수퍼프리미엄 제품 등장 △아시아시장 공략 러시 등을 꼽았다.

타깃의 세분화는 전 계층, 전 연령을 아우르는 ‘국민상품’ 대신 기호의 다양화에 발맞춰 타깃 계층을 개별 공략하는 제품이 더욱 많이 나올 것이라는 의미다.

또 컨버전스 마케팅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2010년 새롭게 나타나, 2011년에도 식품업계의 대표적인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컨버전스(Convergence Marketing)는 이종산업간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마켓을 창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전략을 뜻한다.

아울러 식품업계가 문화산업과 결합하는 경우도 늘 것으로 예상했다.

‘수퍼 프리미엄(Super-Premium)’ 제품의 확산도 예상된다.

보편화된 웰빙, 프리미엄 제품이 식품업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변화하면서 웰빙, 프리미엄은 더 이상 차별화 전략으로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밖에 글로벌 식품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은 2011년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권 개발도상국들의 소득수준이 빠르게 향상하면서 이들 시장을 노리는 기업들의 발걸음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혜원 CJ경영연구소 과장은 “국내 식품 소비량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방대한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 베트남 등의 아시아 신흥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국내 식품기업들의 글로벌 공략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