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축산군 홍성을 지키자”
“청정 축산군 홍성을 지키자”
  • 홍성/민형관기자
  • 승인 2011.01.0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환 군수, 군민에게 구제역 방역 동참 호소
홍성군은 지난 3일 군과 인접한 보령시 천북면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자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구제역 종식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군에서 우제류를 사육하는 농가는 총 4,115호로 한우 사육두수는 6만2,591두, 젖소 4,437두, 돼지 47만6,884두 등 총 54만 6천여두를 사육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축산농가 밀집지역으로 홍성에 구제역이 유입되면 군의 지역경제는 물론, 전국 축산업계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군은 지난 3일부터 군청 회의실에 민과 관이 함께 참여하는 ‘구제역 합동 상황실’을 설치하여 24시간 가동하며 상황을 유지하면서 방역활동을 통제하고 있고, 차단방역을 위해 총 12개 초소를 운영하는 등 홍성군과 외부로 연결되는 모든 통로에 방역을 실시 중에 있다.

또한 정부에서 보령시 천북면 발생지에서 반경 10km 내 홍성군의 모든 소에 대한 예방백신 접종을 실시키로 방침을 결정했다.


김석환 군수는 ‘구제역 방역에 따른 군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구제역 확산이 ‘사람’의 이동으로 인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유력한 만큼 전 군민이 적극적으로 구제역 방역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김 군수는 “구제역 발생지역 방문 금지, 농장에 대한 철저한 소독 및 외부인 출입통제, 사료·약품·수송차와 탑승자에 대한 통제와 소독, 외부모임 자제, 의심가축의 즉시 신고 등의 구제역 방역을 위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 줄것”을 당부했다.

또 “구제역 방역활동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과 불편이 뒤따를 것”이라며, “하지만 전국 최대의 축산군으로서 신도청 시대를 선도할 홍성군민다운 시민의식을 발휘하여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인내하자”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