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장관, 한명숙 수사 책임지고 사퇴해야”
“법무장관, 한명숙 수사 책임지고 사퇴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12.23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검찰 권력 행사 막는 제도적 장치 만들어가야”
국민참여당 이재정 대표는 23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정확한 사실 규명이 있어야 될 것이고 법무장관이나 검찰총장은 당연히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전경윤의 아침저널'에 출연, 한 전 총리 재판에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가 한 전 총리에게 돈을 준 적이 없다고 진술한 데 대해 “이제까지 검찰 수사가 얼마나 강압수사였는지, 조작수사였는지를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반드시 (한 전 총리가) 무죄가 되리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에 검찰의 엄청난 권력 행사를 막는 제도적 장치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 조현오 경찰청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척을 보이지 않는 데 대해 “고소인에 대한 수사는 추석 전에 이미 다 끝났는데 아직도 진행시키지 않고 있는 것이 무슨 이유인지를 알 수가 없다"며 “현직 경찰 총수라는 이유 때문인지 아니면 조 청장이 이야기한 내용이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주저하고 있는지를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직 대통령에 대한 패륜적 행위"라며 “수사를 반드시 해야 하고, 조속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남북관계에 대해 "앞으로 미·중 간의 합의를 바탕으로 6자회담이라도 열리게 된다면, 한국은 정말 고립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며 "남북 간의 대화를 어떤 방법으로든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왜 이명박 정부가 대중외교에 대해 점점 더 긴장관계로 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며 “미국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중국과의 외교관계는 실리 면에서나 한반도의 평화나 안정을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야권연대와 관련해 “아직 구체적으로 진전된 얘기는 없다"면서도 “앞으로도 5당은 이 문제를 위해 계속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