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구제역 대책 촉구 한목소리
여야, 구제역 대책 촉구 한목소리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12.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장관 “마지막 수단인 예방 접종 추진”
구제역이 경기도를 넘어 청정지역인 강원도까지 퍼지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농식품부의 구제역 발생 직후의 초동대처 미흡에 대해 질타하고 철저한 방역체계구축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여상규 의원은 “경북 안동에서 폐사가축 신고가 이뤄진 날짜는 지난 달 26일인데 3일이 지나서야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경북 가축위생시험소에서 깔아뭉개고 있어서 최초 신고 이후 무용의 3일이 지나간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어 민주당 김효석 의원은 “구제역이 발생하면 축산품에 대한 소비 위축이 우려된다” 며 “50도 이상 온도에서 끓여먹으면 안전하다는 사실을 언론 등을 통해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농식품부 유정복 장관은 이날 전체회의에 출석해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백신 접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구제역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접종은 특정지역에 한해 추진할 계획으로 오늘 추가로 경기와 강원에서 양성반응이 나온점을 감안해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농식품위는 이날 축산 농장주 등의 신고 의무 등을 강화하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개정안 등 6건의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축산 농장주와 가족, 수의사들이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신고와 검역절차를 의무적으로 거치도록 하고 이를 어길 경우 형사처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과 구제역 방역조치의 하나로 농장을 드나드는 차량은 물론, 탑승자에 대해서도 강제 소독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