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건설사엔 그림의 떡인 부산신항 건설
지방건설사엔 그림의 떡인 부산신항 건설
  • .
  • 승인 2010.12.2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 개항이래 최대 건설사업으로 꼽히는 12조여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부산신항 건설사업이 부산지역 업체엔 그림의 떡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음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부산신없는 예산도 만들어서 지역경제를 살린다고 건설공사를 하는 마당에 해도 너무한다는 여론이 비등한 것이다.

사업 주체가 정부이다 보니까 그렇다고 하지만 지역에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지역건설업체를 정책적으로 배려할 수가 있었을 터인데 이를 간과한 것은 이해가 안 간다.

대형 건설사업은 지역 주민에게 보이지 않는 많은 불편을 주고 있는데 이를 보상한다는 차원에서도 지역업체를 참여시키는 것이 순리라 하겠다.

정부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떠들어 대면서 실제로는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하겠다.

부산신항 건설사업은 지난 95년에 착공, 오는 2015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 사업에는 정부예산 5조2471억원 민자 6조5525억원 등 총 7996억여원이 투자된다.

신항 건설사업이 완공되면 컨테이너 부두 30석 물류단지 670만 ㎡가 들어서 20여개 물류관련기업이 가동하여 2000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 물류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 동북아의 물류 허브로 키울 계획이다.

본지보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와 부산 항만공사는 부산신항 건설을 하면서 부산 경남지역 업체들이 소외되고 대부분 국내 대형건설업체와 외국계 기업들이 독식하고 있다.

부산 신항에 개발이 예정된 컨테이너부두 30개 선석 가운데 절반이 넘는 16개 선석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진행되고 나머지 선석 개발은 정부와 부산항만청 수행하게 된다.

지난 2006년과 2009년 각각 개장한 신항 북컨테이너부두 1-1단계(6선석)와 1-2단계(3선석)는 두바이 업체인 두바이포트월드(DPW)와 삼성그룹 계열사, 한진중공업, 현대건설 등 대형 업체 컨소시엄이 참여, 지역 업체엔 혜택이 없었다.

역시 민간투자사업인 신항 남컨테이너부두 2-3단계(4선석) 개발에도 현대산업개발 등 8개 대형 업체 컨소시엄이 참여하고 있어 지역 건설업체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대형 건설사업은 국가 전체로도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특히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광역 기초 지자체들이 대형건설사업을 유치하는데 진력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이를 외면 지역 업체의 참여를 막는다면 이는 국민정서를 외면하는 것이 된다.

공동 도급등 얼마든지 방법이 있을 터인데 아예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봉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정부의 정책 전환이 요구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