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항~中상해간 컨 항로 추가 개설
목포항~中상해간 컨 항로 추가 개설
  • 목포/박한우기자
  • 승인 2010.12.1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5개 항로 개설, 동북아 물류중심항 발판 구축
동북아 물류중심항 구축을 위한 '목포항 국제 정기 컨테이너 대중국 항로 개설 협약식'이 목포시, 상해포해항운(유), 목포지방해양항만청, 목포신항만(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0일 오후 3시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목포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해포해항운(유)는 중국해운 그룹의 계열사로 목포 신항에서 중국 대풍과 상해를 연결하는 정기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하고 6천톤급 컨테이너선을 투입하여 매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운항하게 된다.

이번 대중국 항로 개설로 그 동안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타지역 항만을 이용했던 광주.전남권 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수출입 물량 증가가 예상되어 지금까지 개설된 4개 항로와 더불어 연간 5만TEU 정도의 물동량을 처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목포항은 현재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일본동안항로 등 4개의 국제 컨테이너 항로를 운항하고 있으며 2010년 11월말 현재 29,313TEU 컨테이너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목포시 관계자는"이번 항로개설은 목포시와 전라남도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비롯하여 목포시, 목포신항만(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이룬 결실이며 앞으로도 항로개설과 화물유치를 위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서남권 중추항으로써 국내 최초 민자로 개발된 목포 신항은 5만톤급 4선석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다목적 부두로, 2004년 6월 개장이후 자동차 93만 2천여대 수출을 비롯하여 2010년 11월 말 현재 화물 처리량이 2,792천톤을 달성하는 등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