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연평도 사태, 정치적 악용 안돼”
손학규 “연평도 사태, 정치적 악용 안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11.2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회창 “무력도발에 미적지근하게 대응”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4일 연평도 피격사태와 관련해 “정부·여당이 정치적 악용의 유혹에 빠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 불안만 가중시키고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돼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남북 모두 불필요하게 서로 자극하거나 과잉대응하지 않아야 한다”며 “대화를 통해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편 가르기에 나서거나 네 탓, 내 탓 하는 소모적 논쟁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며 “전쟁의 유혹이 아무리 크더라도 평화를 이기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이명박 대통령이 ‘확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청와대에서 잘못 전달된 것이라는 해명이 나왔기 때문에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경위를 반드시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말은 공격자를 압도해야 할 상황에서 적을 이롭게 하는 이적(利敵) 발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런 말이 나오는 청와대의 상황이 걱정된다”며 “군 통수권자가 있는 청와대에서 이런 식의 상황인식을 한다면 우리 안보에 재앙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