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권 회수 남강구간 공사 추진
사업권 회수 남강구간 공사 추진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0.11.2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국토청, 입찰 의뢰…8개 시군 TF구성
경남도의 낙동강사업권 회수조치를 내렸던 국토해양부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미발주 구간이었던 47공구의 발주에 들어가고 경남도 내 기초지자체와 공동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후속조치에 돌입했다.

부산국토관리청은 지지부진했던 낙동강사업의 공정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일 경남도가 발주를 보류했던 47공구(남강구간) 사업추진을 위한 입찰을 조달청에 의뢰했다.

이와 함께 경남도에서 대행했던 구간의 공정률을 높이기 위해 하천국장을 단장으로 부산국토관리청, 기초지자체 관계자 등으로 태스크포스(15명)를 구성키로 했다.

부산국토관리청은 이번주 중 낙동강사업 지역인 창원, 김해, 양산, 함안, 창녕 등 8개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

이는 경남도를 배제한 채 도내 시군과 직접 소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경남도 임근재 정책특보는 “자기들 마음대로 사업을 가져간 만큼 간섭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법적인 책임은 국토부와 부산국토관리청이 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노당 이정희 대표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에 대한 정부의 탄압과 일방적인 사업권 회수는 민노당에 대한 직접적인 탄압과 다를 바 없다”며 “공동지방정부의 한 축으로서 경남도 입장을 지지하고,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민노당 김성진 최고위원 등 10여 명과 함께 경남도청에서 김두관 경남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경남도당에서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4대 강 사업 예산을 저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