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오게 하는 서비스를 실천해야 할 때
찾아오게 하는 서비스를 실천해야 할 때
  • 김 병 수
  • 승인 2010.11.08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각 관공서마다 주민안전 향상을 위해 각종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찾아가는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찾아오게 하는 서비스’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소방서에서도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소방안전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항상 부족함을 느낀다.

소방안전교육 기자재 또한 열악하여 교육을 할 때마다 소방서 단위의 소방안전 체험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꼭 소방안전교육을 위해서만이 아닌 가족 단위로 퇴근 후 휴식공간으로 자녀들과의 쉼터로, 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같이 호흡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었으면 한다.

생활 속 소방안전교육 이야말로 안전 불감증을 불식시켜 유소년 아이들에게 소방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체험을 통하여 올바른 안전의식을 키우고 대형 참사가 되풀이 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생활 필수적인 응급처치의 심폐소생술, 기도확보, 인공호흡 등 기본적인 상식은 유소년 때부터 체계적인 소방교육을 받지 않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각종 재난대처능력이 미흡하리라 본다.

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유소년 소방안전교육은 절실히 요구된다.

지금부터라도 소방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활 속 소방안전교육을 위해 각 소방서에 소방안전 체험장을 설치하여 소방안전의식과 대처능력을 높여 각종 재난에 대처하는 능력을 높여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