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그룹 임병석 로비수사 본격화
C&그룹 임병석 로비수사 본격화
  • 오승언기자
  • 승인 2010.11.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주초 공범 2~3명과 함께 횡령 혐의로 기소
검찰이 주초 임병석 C&그룹 회장과 공범 2~3명을 횡령 혐의로 기소할 방침이다.

그간 제기됐던 로비의혹 수사는 기소 뒤 본격화될 전망이다.

7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는 임 회장이 사실상 개인회사인 광양예선 등 위장계열사를 통해 수십억원대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상당 부분 확인했다.

당초 1000억원대 횡령 혐의를 잡고 수사에 착수, 그를 체포했다가 배임, 분식회계·사기대출, 시세조종, 불법 M&A 혐의만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던 때보다는 진일보한 셈이다.

비자금 창구로 지목된 곳은 광양예선과 대구 침산동에 있는 소규모 부동산개발업체인 남부IND, 퇴사한 C&라인 임원 등 임 회장의 측근이 운영해 온 선박화물운송업체 P사 등이다.

광양예선에는 2004∼2008년에만 C&그룹 계열사에서 수십억원, 남부IND엔 2006∼2008년 1200억여원이 흘러들어 갔다.

검찰은 임 회장이 이중 상당 금액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또 임 회장이 C&그룹의 해외 법인에서 수익금 일부를 누락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도 포착, 그를 기소할 때 이 같은 혐의를 포함시킬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임 회장이 비자금을 개인적으로는 물론, 로비에 썼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일단 그를 기소한 뒤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를 시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C&그룹이 확장기인 2000년대 초반부터 자금난을 겪던 2008년까지 지속적인 로비를 벌인 정황이 드러난 상태여서 정·관계와 금융권을 망라한 거물급 인사들의 줄소환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검찰은 임 회장이 2001년부터 2007년까지 '바다살리기국민운동본부' 총재로 활동하면서 현재 장관이 된 인사 등 정·관계 인사와 폭넓게 교류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임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임 회장이 부산의 명문 고교 동창회 간부를 영입해 '영남인맥' 접촉에 공을 들여 온 정황도 포착, 그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아니라 그룹 임원들이 임 회장에게 매일 상신했던 '일일보고서', 비서진을 통해 확인한 임 회장의 동선 등을 토대로 10명 내외의 로비 대상자 명단도 추린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우선 소환대상자는 C&그룹 계열사들에 2274억원을 대출해준 우리은행 관계자일 전망이다.

우리은행은 C&그룹 계열사에 담보없이 '특혜대출'을 해줬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다만 임 회장이 정치인과 금융권에 줄을 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불법로비를 한 적은 없다고 버티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로비의혹 수사가 어느정도 속도를 내게 될지는 미지수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