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의심 사고 원인 규명 방안 및 페달 오인 행동 패턴 분석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서울 내 14개 택시운수회사 155대 차량에 페달 블랙박스를 시범 장착할 방침이다. 이는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페달 오인 사고 분석을 위해서다.
15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지난 7월 발생한 시청역 사고 이후 급발진 의심 사고에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15년부터 지난 7월까지 약 10년간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급발진 주장 신고는 346건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급발진으로 인정된 사고는 0건이다.
공단은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한 원인 규명 방안 중 하나로 페달 블랙박스가 거론되고 있는 만큼 실제 장착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범 사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장착 대상은 서울 관내 사고율이 높은 택시 운수회사로 선정했다. 장착된 페달 블랙박스는 야간 촬영, 음성 녹음이 가능하며 운전자의 페달부 조작 및 차량 운행 상황 전반을 녹화한다.
공단은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운전자의 페달 오인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등 사고 예방 방안을 마련하고, 급발진 의심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영상 제공을 통해 사고 입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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