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주행 시 진동감쇠능 일반강 1.7배…내진성능 우수
포스코가 미래교통수단 ‘하이퍼루프’의 전용 강재 ‘포스루프(PosLoop) 355’를 세계 최초로 제작해 유럽 시험노선에 공급했다.
포스코는 지난 9일 네덜란드 빈담에서 하르트(Hardt)사 주최로 열린 하이퍼루프 EHC(European Hyperloop Center) A단계 시험노선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10일 밝혔다.
EHC는 하르트와 네덜란드 정부가 수행하는 하이퍼루프 개발 국책과제인 HDP(Hyperloop Development Program)의 하위 프로젝트로 EU 내 하이퍼루프 표준화 및 기술 실증 촉진을 위한 시험노선과 연구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번에 준공되는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은 직경 2.5미터(m)에 길이 450m로 시험 운행과 주행의 가감속(순간 최고속도 시속 100㎞), 분기구간의 정밀제어, 탑승 승객의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시험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강재연구소, 철강솔루션연구소 및 마케팅본부가 협업해 EHC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 전반에 참여하고 시험노선 구간에 기존 하르트사 설계 대비 27% 경량화된 포스루프 355 강재 352톤(t)을 공급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 튜브용 특화 강재로써 고속주행 시 발생되는 진동감쇠능 효과가 일반강의 1.7배에 달하고 내진성능까지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이번 시험 노선에는 고속주행 중 노선 분기 시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는데 여기에도 포스코의 고급후판재 123t이 적용돼 하이퍼루프 전 구간에 포스코의 강재가 들어가게 됐다.
이번에 준공된 A단계 시험노선에 더해 2027년까지 B단계 구간(2.7㎞)이 추가로 건설되면 순간 최고속도 시속 700킬로미터(㎞)까지 주행 및 안전 성능 점검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상업화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B단계 시험노선에 대해서도 경쟁력 있는 인프라가 적용될 수 있도록 본선 및 분기 구간에 특화 강재와 차별화된 튜브 구조를 적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하르트와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상업용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는 1㎞당 약 2000t이 소요된다. 2050년까지 유럽에만 총 2만5000㎞에 달하는 하이퍼루프 건설이 전망되는 등 잠재 시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그룹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2년 글로벌 신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하르트에 투자를 진행해 지분 6.1%를 보유하고 철강재 공급권을 확보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에는 하르트와 전략적 협력 합의를 체결하고 B단계 시험노선은 물론, 유럽 및 중동지역 프로젝트도 함께 개발해 나가고 있다.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다른 글로벌 하이퍼루프 시험노선 프로젝트에도 포스코 강재가 사용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임규환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 실장은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에는 승객과 화물의 대륙 간 이동은 항공기와 선박이 담당하겠지만 메가시티급 도시 간 이동은 에너지 효율과 이송 속도가 뛰어난 하이퍼루프가 담당할 것”이라며 “다가올 미래교통수단에 소요되는 철강재 신수요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