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청 일대가 과학테마파크로... 금천구, 제6회 과학축제 개최
금천구청 일대가 과학테마파크로... 금천구, 제6회 과학축제 개최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9.04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부터 7일까지 금천구청 일대에서 개최
과학 특강, ‘팝드론 챌린지’, AI 스포츠 등 50여 프로그램 운영

서울 금천구는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금천구청 일대에서 제6회 ‘금천과학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천과학축제’는 ‘AI와 공감하는 금천, 과학으로 소통하는 미래’라는 주제로 구 인공지능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과학과 함께하는 일상’이라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과학축제에서는 인공지능(AI), 우주, 환경 등 과학과 관련된 50개 이상의 다양한 공연 및 강연,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과학축제 기념식은 7일 낮 12시에 열리며, 인간형 로봇 ‘에이미’가 전문 사회자와 함께 사회를 볼 예정이다. 대형로봇 ‘타이탄’과 4족 보행 로봇의 합동 공연이 기념식을 포함해 축제 기간 하루 2번씩 총 4차례 진행된다.

과학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높이기 위해 우주탐사와 과학수사를 주제로 특별 강연이 진행된다.

6일 오후 1시30분에는 주 무대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미 항공우주국(NASA) 우주생물학 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한 국내 1호 과학 탐험가인 문경수 대장이‘AI와 로봇의 우주탐험’을 강연한다.

7일 오후 1시30분에는 금나래아트홀에서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장이 ‘AI 시대 과학수사와 프로파일링 진로 특강’을 진행한다.

축제 기간 정문 광장에는 레고 블록으로 미래도시 금천을 표현한 ‘AI 그라운드’가 설치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코딩, 만화(웹툰) 창작, 글쓰기 체험관 등이 운영된다.

이외에도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 원리 체험 콘텐츠인 ‘싸이팝(Sci-PoP)’ 전시와 서울시립과학관이 지원하는 방탈출 버스 체험, 한국천문연구원의 천체사진 공모전 당선작 전시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제5회 금천과학축제에서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로봇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청)
제5회 금천과학축제에서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로봇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금천구청)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