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지정 정부에 촉구
‘특별재난지역’ 지정 정부에 촉구
  • 부평/백칠성기자
  • 승인 2010.09.2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 오늘 ‘수도권 집중호우 주민보고회’ 개최
인천시 부평구는 지난 21일 수도권 집중호우 피해복구와 관련해 부평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정부에 촉구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도로, 하천등 공공시설 복구비중 지방비 부담액의 50%~80%까지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폐기물처리, 쓰레기 수거, 구호물품 등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세·지방세 감면 징수 유예조치,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중소기업 수해복구 융자금 지원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주택침수 1,618가구, 상가 300개소, 공장 244개소 등이 침수되는 등 큰 침수 피해를 입었으며, 지역의 대표적 아파트형 공장인 우림 라이온스밸리의 지하층 침수로 수백억원대의 침수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안양호 행정안전부 제2차관,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가 차례로 방문해 침수피해 지역을 확인하고 주민들과 아픔을 함께 했으며, 박지원 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송영길 인천시장, 부평구의회와 함께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부평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홍미영 구청장은 “이번 집중호우와 관련해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천지역에서 가장 피해가 극심한 부평구의 상황과 심각성을 알리고 이에 대한 대책 등을 알리기 위해 28일 부평구청 5층 중회의실에서 ‘수도권 집중호우에 따른 주민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현재까지 침수로 피해를 입은 주택 1,618가구 중 1,051가구에 대해 가구당 100만원씩 10억5천1백만원을 지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