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 후보 국회인준 불투명
김황식 총리 후보 국회인준 불투명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09.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혹 제기 잇따라…청와대·총리실 해명 ‘진땀’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인준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26일로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이 잇달아 불거지자 청와대와 총리실이 이를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김 후보자는 당초 병역 면제와 감사원의 4대강사업 감사 지연 의혹 등을 받았었다.

하지만 총리 내정 이후 재산 신고 누락을 비롯해 주민등록법 위반, 누나가 총장으로 있는 동신대 특혜 지원 등의 새로운 의혹들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다 김 후보자의 장녀가 취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추가됐다.

민주당 정범구 의원은 25일 김 후보자의 장녀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친·인척의 대학에서 시간 강사로 일했다며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장녀는 김 후보자의 누나인 김필식씨가 총장으로 있는 동신대학교와 김필식씨의 시아버지인 이장우씨가 세운 동강대학에서 시간강사로 일했다.

이에 대해 총리실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지만 또 다른 의혹들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총리실 측은 특혜 의혹에 대해 “정당한 절차에 따라 채용됐다"며 강력 부인한 뒤 “시간강사는 통상 해당 학과의 추천을 거쳐 총장이 채용하는데 김 후보자의 장녀도 해당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과장 등의 추천을 받았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야당 의원들이 김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을 계속 확산시키고 있어 이를 해명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고 총리실내 기류를 전했다.

청와대도 김 후보자의 잇딴 의혹 부각에 난감해하고 있다.

청와대는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한 점을 감안, 도덕성과 자질을 사전 검증한 후보로 김 후보자를 지명했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김 후보자가 대법관과 감사원장에 취임하면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두 차례나 통과했기에 도덕적으로는 이미 검증된 인물이라고 판단해 왔다.

여기에다 이명박 정부의 집권 후반기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한 사회' 구현에도 초점을 맞춘 후보였다.

하지만 김 후보자의 의혹들이 청문회 과정에서 속 시원히 해명되지 않는다면 이 대통령의 ‘공정한 사회'라는 국정기조에 대한 신뢰도 깨질 수 있다.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26일 “일단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처럼 지명 철회로까지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신아일보>